"세계7대경관 계약서, 도대체 뭐가 진실인가?"
상태바
"세계7대경관 계약서, 도대체 뭐가 진실인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서 표출된 '7대경관 의혹'...道 "문제없다" 초지일관
"또다른 계약서는 없다"...의회 "기념관 강제 사실 아니냐?"

24일 오후 열린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문화관광위원회(위원장 신관홍)의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자연유산관리단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는 제주의 세계7대자연경관 선정과 관련한 갖가지 의구심이 표출됐다.

'불멸의 타이틀'인 세계7대자연경관이란 로고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로열티'를 지불해야 하는 계약 문제 외에도 △스위스 재단 뉴세븐원더스(N7W)와의 계약내용 공개 논란 △뉴세븐원더스와 자매마케팅회사의 공신력 문제 △세계7대자연경관 최종 확정 문제 △7대경관과 관련한 제주도에서 사용한 비용 문제 등이 쟁점화됐다.

#"제주관광공사 계약 말고는 다른 계약서 존재하지 않는다"

우선 2008년 뉴세븐원더스 재단의 상업활동 담당 자매회사인 뉴오픈월드코퍼레이션(NOWC)와 제주관광공사(OSC)가 체결한 계약서 공개 논란과 관련해서는, 논란이 되는 부분에 대한 해명만 이뤄졌을뿐 구체적인 내용은 여전히 공개되지 않았다.

강성후 세계자연유산관리단장은 "아직 (세계7대자연경관이) 확정발표되지 않았기 때문에 협약서 내용을 공개하지 못하는 것인데, 확정발표된 후에는 (재단측과 협의를 거쳐) 공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용범 의원(민주당)은 이 대답에 "저는 앞으로도 공개를 못할 것이라 생각한다"면서 "혹시 관광공사와 맺은 협약서 말고, 제주도와 맺은 계약서가 있나"라고 물었다.

그러자 강 단장은 "그것(제주관광공사와 맺은 협약서) 말고는 없다"고 잘라 답했다. 제주관광공사와 맺은 계약서 외에는 다른 어떤 계약서도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기념관 건립 강제규정 없어...관광공사 제안은 계약서와 관련없어"

이어서 구체적인 계약내용과 관련한 질문이 쏟아졌다.

김희현 의원(민주당)은 "몰디브에서 체결했던 계약서 내용이 제주관광공사 계약서와 거의 같다고 하는데, 지금 언론상에 많은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데, 후속조치로 제주에서 돈이 들어갈 것이란 얘기와 관련해서는 도대체 어디까지가 진실이냐"고 물었다.

이에 강 단장은 인터넷상에서 제기됐던 7대경관 공식 박물관 설립 등을 제주도가 해야 한다는 주장을 의식한 듯, "제주도가 하는 것이 아니라, 재단이 할 때 전시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몰디브 계약서에 보면 각 재단이 공사가 재단에 강요받지 않는다고 돼 있다"면서 "관련 해석본을 자세히 살펴보면 재단이 박물관을 설립할 경우 (7대경관지역에서는) 일시적 대여 등을 통해 전시할 수 있다는 취지이지, 강제적으로 기념관을 건립하도록 하는 조항이 아니다"고 말했다.

NOWC와 OSC의 관계에 대해서도, "OSC의 재원과 능력에 의해 결정되고, NOWC는 이를 존중하는 것으로 돼 있다"면서 제기되는 주장이 사실과 상당한 차이가 있음을 강조했다.

즉, 박물관 등을 제주도에서 직접 건립해야 하는 의무조항은 없다는 설명이다.

이에 김희현 의원이 "그럼 왜 제주관광공사에서는 기념관 건립을 제안한 것이냐"고 따져들어갔다.

하지만 강 단장은 "관광공사에서 제안할 것일 뿐, 기념관 건립은 재단과 관계가 없다"면서 "계약서와는 관계없는 관광공사의 아이디어일 뿐"이라고 해명했다.

#"왜 자꾸 아니라고만 하느냐...나중에 더 시끄러워지지 않겠나?"

그러자 이번에는 강창수 의원(한나라당)이 발끈하고 나섰다.

강 의원은 "기념관 건립을 (재단측에서) 협조 요청하면 지어주게끔 돼있는 계약조건 있지 않나"라고 거듭 확인을 요구했다.

이에 강 단장은 "몰디브 계약서 하단에 OSC(관광공사)가 결정하고, NOWC는 이를 존중하도록 돼있다"는 말로 기념관 건립은 사실무근임을 강조했다.

강창수 의원은 이 대답에 "단장님이 과민반응을 보이시는데, 단장님은 죄인이 아니다. 돈을 퍼준다는 이야기가 아닌데..."라며 "기념관을 짓는 것은 좋지 않겠습니까. 이런 식으로 답을 해야 하는데, 무조건 방어만 하다보면 나중에 더 시끄러워지지 않겠나"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한참 듣고 있던 신관홍 위원장도 같이 거들고 나섰다.

신 위원장은 "(강창수 의원의 발언은) 재단과 협의 내에서 하게끔 돼 있으면 기념관도 만들고 박물관도 만들고 하는 것도 괜찮지 않겠나라고 이야기해야 하는 것 아니냐 라고 말하는 것인데, 무조건 아닙니다 아닙니다 하니까 더 이상해지지 않느냐"고 꼬집었다.

신 위원장은 "만약 올 연말에 인증서를 받고 N7W와 공원 만든다면 (아니라고 했던 제주도당국이) 할 말이 있지 않겠느냐"며 "그러면 나중에는 언론이나 도민사회 의혹은 더욱 증폭될 것"이라고 말했다.

재단과 그런 얘기들이 오가는 것이 사실이라면 지금 이 시점에서 기념관 건립에 대해 밝히라는 주문이다.

신 위원장은 "사실상 재단 상징조형물 예산 잡혀있지 않나"라며 "자꾸 감추려고 하고 장막을 치려고 하니까 의혹만 더 증폭되고 있다"고 질책했다.

강창수 의원은 "우리도 NOWC가 강제한다는게 아니다. 정말 코꿰는건 아닌데, 우리가 능동적으로 하느냐 수동적으로 끌려가느냐 그 문제인 것 아니냐"며 "그래야 명분도 살고 하는거지 그렇지 않으면 점점 의혹만 증폭되서 힘들어진다"고 말했다.

#"파나마에 있는 NOWC를 정말 신뢰하느냐?"...道 "신뢰한다"

감사에서는 또 뉴세븐원더스와 재단의 상업활동 담당 자매회사인 뉴오픈월드코퍼레이션(NOWC)의 공신력 문제도 제기됐다.

김희현 의원은 "정말 이 재단과 회사를 신뢰하느냐"고 직접적으로 물었다. 이에 강성후 단장은 "스위스라는 나라가 국제단체가 많이있고 단체에 대한 규약이 많다. 그래서 신뢰한다"고 답했다.

"신뢰한다"라는 답에, 김 의원은 "NOWC는 파나마공화국에 있는 것 아니냐"면서 '파나마' 소재 단체임을 강조한 후, "그 회사에 정말 공신력이 있는가"라고 되물었다.

강 단장은 그러나 "NOWC는도 법인체는 스위스 취리히 소속"이라며 신뢰한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김용범 의원은 "7대경관 선정한 적이 있는데, 재단이 수익의 50%를 유적보호에 쓰겠다고 했으나, 실제 유적보호에 쓴 적이 없다고 한다"며 "그래서 정체성이나 신뢰도 면에서 떨어진다고 본다"고 반론을 제기했다.

#"순위 알 수 없지만, 제주 탈락할 가능성 없다"

지난 제주관광공사때 공식적으로 밝혀졌던 제주의 7대자연경관 선정이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는 점과 관련해서도 '순위' 관련 질문이 쏟아졌다.

김희현 의원은 양영근 사장이 아직 7대자연경관이 확정되지 않았지만 4위 이후부터 경쟁이 치열해 그런 것이고, 제주도는 문제가 없을 것이란 답을 했던 점을 상기시키며, "제주도는 탈락할 가능성이 거의 없다는데, 순위는 어떻게 알았나"라고 질문했다.

이에 강성후 단장은 "순위는 공개되지 않는 것이어서 모르겠지만, 정운찬 위원장과 버나드 웨버 이사장과 통화를 했는데 저희들은 탈락할 가능성이 없다"고 말했다.

강 단장은 "인증서 수여식은 가급적 12월 중에, 늦어도 1월 초순까지는 하고, 인증서 수여식은 재단이 직접 와서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7대경관 투표하면서 도대체 쓴 돈의 총액이 얼마인가요?"

7대경관과 관련해 지난 1년 가까이 제주도에서 사용한 비용 문제 등에 대한 의구심도 분출됐다.

김용범 의원은 "전화투표를 하면서 제주도가 쓴 비용은 만만치 않을 것"이라며 "특히 요금도 문제인데, 28개 후보지 가운데 각 나라마다 요금체계가 틀리며, 그 중에서 제주도가 가장 비싼 것으로 나왔다"고 지적했다.

그러자 강성후 단장은 "그렇지 않다. 제주도가 싼 편에 든다"고 말했다.

이에 김 의원은 한 자료를 살펴보면서, "우리나라 문자투표는 150원인데, 인도네시아 0.1원이다. 공짜나 마찬가지"라고 답했다.

강 단장은 "450원이라고 보고받았다"면서 사실과 다르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러나 재차 김 의원이 재차 묻자, "자카르타에서 발행한 신문에 나와 있는데, 처음에는 그렇지만 나중에는 아니다"고 말했다.

이 대답에 김 의원은 "처음에는 (인도네시아 국민들이) 공짜인줄 알고 투표를 했다고 한다"며 "그러나 3주후에 뉴세븐원더스에서 전화요금을 청구했다. 그래서 나중에 문제가 생기니까, 돌려주겠다고 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이어 KT와 영국의 통신사, 그리고 뉴세븐원더스간에 수익배분 프로테이지를 알고 있느냐고 물었으나, 강 단장은 "그것은 KT와 외국 통신사가 맺은 것이어서 공개를 하지 않고 있다. 사기업 영업행위라고 할 수 있다"고 답하며 구체적인 언급을 피했다.

대답 중 '사기업이어서'라는 말에 김 의원은 벌컥 "그럼 우리가 사기업에 놀아난 것이냐"고 화를 내며 소요된 전화투표요금을 밝힐 것을 요구했다.

그러자 강 단장은 "(전화투표 요금으로) 기탁을 받은 것은 57억원이나, 전체적인 통화건수는 28개 후보지 모두 공개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구체적인 7대자연경관 관련 사용한 비용문제와 관련해서는, "전화요금을 제외하고, 도와 행정시 집행한 예산은 36억원이 계상돼 있다"고 답했다.

소원옥 의원은 "지금 7대경관에 몇백억이 들어갔다고 추정하고 있다. 도대체 얼마나 들어갔나"고 되물었다.

강 단장은 앞서 답한대로 도와 행정시에 약 36억원, 그리고 전화투표요금으로 기탁받은 것 57억원이라고 밝힌 후, "나중에 전화비 부분만 나중에 밝혀지면 도민들에게 전화비 내역이 공개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자 소 의원은 "전화투표비용이 작년까지는 1400원이고 지금 180원이지 않았나"라며 "한 통화당 180원으로만 보더라도, 1억통만 해도 180억원이지 않나"라며 "항간에서는 300억, 250억 들어갔다 하는데 구체적으로 얼마정도냐"고 따져물었다.

강 단장은 "조만간에 해당 부서가 KT를 통해 정산이 끝나면 자료가 오픈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의원들은 세계7대자연경관과 관련해 집중적인 질문공세를 벌였지만, 답변은 지난 제주관광공사를 대상으로 한 행정사무감사 때와 비교해 크게 달라진 것은 없었다. 제기된 논란은 여전히 풀리지 않는 의혹으로 남게 됐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7대자연경관 로고사용 때마다 로열티 내야 한다?

강창수 의원. <헤드라인제주>
김희현 의원. <헤드라인제주>
김용범 의원. <헤드라인제주>
소원옥 의원. <헤드라인제주>

<박성우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