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그만둔 '10대'는 학생? 청소년?..."대체 뭘까?"
상태바
학교 그만둔 '10대'는 학생? 청소년?..."대체 뭘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 교육위, 교육청 행정사무감사...학생-청소년 '설전'
김영심 의원 "모두 학생!" VS 고창근 국장 "청소년이 맞다!"

학교를 다니지 않는 10대는 '학생'일까 '청소년'일까.

23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교육위원회(위원장 오대익)의 제주도교육청 본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는 이를 두고 도의원과 간부 공무원 간 설전이 벌어졌다.

청소년인지, 학생인지에 대한 설전은 김영심 의원(민주노동당)이 한부모 학생 대안교육장기위탁 운영비가 집행되지 않은 점을 지적하며 촉발됐다.

김영심 의원. <헤드라인제주>
김 의원은 "한부모 학생의 대안교육장기위탁 운영비 5100만원이 확보됐으면서도 이를 집행하지 않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질의했다.

답변에 나선 고창근 제주도교육청 교육국장은 "대안교육시설 신청이 들어왔으면 지정해 집행할 수 있었으나, 신청이 들어오지 않았다"며 "해당 시설에 학생이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에 김 의원은 "무슨 학생이 없느냐? 학교를 다니지 않는 10대 청소년들을 학생으로 보지 않는 부분에 대한 인식이 문제"라며 고 국장의 용어 선택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다.

그러자 고 국장은 "청소년도 학생의 큰 범주에 속하지만, 통계자료를 낼 때는 학생으로 포함시킬 수 없다"고 맞섰다.

김 의원도 지지 않았다. 그는 "청소년으로 표현했을 때 학생의 범주로 보지 않는 게 과연 맞느냐"며 "학교에서 일탈한 청소년이라도 학생으로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고 국장은 "정확히 말하면 사회인"이라면서 "청소년은 맞지만 학생은 아니다"며 주장을 굽히지 않았다.

김 의원이 "그렇다면 왜 학교일탈 학생이라는 말이 나왔겠느냐"며 따져 물었고, 고 국장은 "법적으로 학생 신분을 가져야 하는데, 학교에 적을 두지 않는데 어떻게 학생이냐"고 반문했다.

김 의원과 고 국장 간 '학생 및 청소년' 용어 정의에 대한 설전은 이들 10대와 관련한 책임 소재에 대한 논쟁으로 확대됐다.

김 의원은 "의회에서 한부모 교육 지원 조례를 만들었는데, 조례에서는 교육감에게 교육을 지원할 책임과 의무를 부과했다"며 "그런데도 교육감이 책임질 이유가 없느냐"고 추궁했다.

고창근 제주도교육청 교육국장. <헤드라인제주>
고 국장은 "학생이 아닌 청소년이 잘못을 해도 학생이 아니기 때문에 교육청에서는 처벌을 할 수 없다"며 "그러나 책임은 교육청과 사회, 지자체가 함께 갖고 그들을 구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자 김 의원은 "교육청에서는 학교에 나오지 않고 자퇴했다는 이유로 청소년들을 교육에서 제외하고 있다"며 학교 밖 청소년도 학생인 만큼, 교육청이 책임감을 가져야 함을 강조했다.

이에 고 국장은 "그 청소년들이 학교에 돌아올 수 있도록 기회를 주고 있다"며 "단, 청소년은 (교육청 뿐만 아니라) 지자체에서도 책임을 함께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끝이 보이지 않던 김 의원과 고 국장 간 논쟁은 오대익 위원장이 잠시 정회를 선언하면서 일단락 됐다.

한편 청소년기본법은 청소년을 '9세 이상 24세 이하의 자'로 규정하고 있다. '학생'의 경우 이를 법에서 정한 정의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헤드라인제주>

<조승원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옛 부량아 만학도 2011-11-24 04:54:22 | 14.***.***.79
학생은 나이에 관계없이 공부하는 자만이 학생이라 생각합니다. 공부는 하지 않는 사람은 청소년이나 어른은 될수 있어도 학생은 아닙니다. 공부는 스스로 해야 합니다. 환경이 아무리 어렵고 사회가 안 받혀 주어도 스스로 해야하지 부모나 사회탓을 하면 안 됩니다. 단 국가는 불량청소년에게 문호개방과 늘 선도하고 잘 하는 학생에게 격려할 의무는 있습니다. 못하는 청소년에게는 사랑의 매도 때론 필요하구요. 자극적인 매가 없으니 교권은 허물어지고. 의무만 있고 책임은 없는 학교가 됐어요. 차라리112가 자극적이더라구요.

마음으로^^ 2011-11-23 19:11:04 | 124.***.***.39
학교밖 학생도 학생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우리의 따뜻한 마음이 필요한 여리고 여린 아이들입니다...어려운 처지에 있는 아이들과 진심을 갖고 얘기를 해 보신 적은 있으신지요?... 학교란 곳이 아이들의 마음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해 왔는지 저는 아직까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학교는 지식전달을 하는 곳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학교의 진정한 의미는 아이들의 마음속으로 들어가 아픔을 서로 나누고 아이들이 꿈을 향해 나갈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진심을 갖고 고민해 봤음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