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문화축제의 '수모'...들불축제만 '턱걸이'
상태바
제주 문화축제의 '수모'...들불축제만 '턱걸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진덕 의원, "문광부 지정 축제...제주지역 1개 불과"

지난해에 이어 제주에서 열리는 축제가 1개를 제외하고 문화체육관광부의 지정축제에 선정되지 못한 것과 관련해 이에 대한 대응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문화관광위원회(위원장 신관홍) 김진덕 의원(민주당)은 23일 제주도 문화관광스포츠국을 대상으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제주도의 축제 정책이 갈팡질팡 하고있다"고 질타했다.

김 의원은 "현재 문화관광체육부 지정 관광축제 현황을 살펴보면 제주의 경우 '제주정월대보름들불축제'만 겨우 남아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며 "제주왕벚꽃축제, 서귀포칠십리축제, 최남단방어축제는 지정축제로 지정됐다가 탈락됐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16개 시도 광역자치단체들과 비교하면 경북, 경남, 전남, 강원 지역 등에서는 5~6개의 축제가 지정되고 있는데, 제주의 축제 성과는 왜 이러느냐"고 꼬집었다.

축제 육성에 대한 관심이 부족했고, 자생력을 키우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김진덕 의원. <헤드라인제주>

지역 축제에 대한 예산 배정이 멋대로 이뤄진다는 점도 추궁됐다.

김 의원은 "과거에는 도에서 개최되는 축제들이 대부분 평가대상 축제였으나 현재는 그 평가기준이 바뀌었다"며 "평가를 받은 축제에는 70%, 미 평가축제에는 50%, 문광부 지정축제 및 도 우수축제에는 100%의 예산을 지원해주도록 돼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런데 탐라문화제의 경우 2009년에는 축제평가를 받았지만 지난해와 올해는 평가 심의를 받지 않아다"면서 "그렇다면 축제에 대한 지원은 50%가 돼야 하는데, 2009년보다 지난해와 올해 예산은 오히려 증액됐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민간에서 개최하는 축제는 평가기준을 준수토록 하면서, 자신들의 축제에는 기준은 이행하지 않고 예산지원을 하는데 행정이 이렇게 일관성이 없어도 되는 것이냐"고 추궁했다.

김 의원은 "제주도의 축제정책과 관련해서는 해마다 행정사무감사에 지적되고 있다"며 "도민들이 축제정책에 대한 신뢰성 저하 및 정책성과에 대한 효율성이 미흡하다고 판단되므로 전반적인 축제정책에 대해 재검토하라"고 주문했다. <헤드라인제주>

<박성우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