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소방, 농번기 파쇄기 안전사고 주의보 조기발령
상태바
제주소방, 농번기 파쇄기 안전사고 주의보 조기발령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 소방안전본부(본부장 고민자)는 파쇄기 사용이 늘어나는 농번기를 맞아 안전사고로 인한 인명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오는 29일부터 농번기철 파쇄기 안전사고 주의보를 조기 발령하고 빈틈없는 안전관리에 나선다.

28일 제주소방안전본부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19~2023년) 도내 파쇄기 안전사고는 총 70건으로 연평균 14건이 발생했다. 인명피해는 사망 2명, 부상 68명으로 집계됐다.

특히 파쇄기 안전사고는 농번기철인 3~4월 사이에 전체의 54.3%(38건)가 집중적으로 발생했다.

손상기전별로는 파쇄기 말림(끼임) 사고가 78.6%(55건)로 가장 많았고, 깔림 12.9%(9건), 베임 5.7%(4건), 부딪힘 및 비산물 각 1.4%(1건) 순이었다.

파쇄기 사고로 인한 손상유형 중 절단손상 환자가 42.9%(30건)로 가장 많았고, 열상 30%(21건), 타박상 10%(7건)이 그 뒤를 이었다. 또한, 심정지로 인한 사망도 2명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제주소방안전본부는 농번기철 파쇄기 안전사고 주의보 발령과 함께 유관기관과 공조체계를 구축해 안전수칙 전파 등 사고예방 홍보를 강화하는 한편, 유사 시 신속한 출동태세를 확립할 계획이다. 

사용 시 주의사항은 △파쇄기 상․하차 시 주의 △기계 정상 작동 확인 △파쇄기 작동 중 투입구 접근 주의 △목재 길이가 짧은 경우 보조막대 사용 △작업 시 충분한 공간 확보 등이다.

고민자 본부장은 "파쇄기 안전사고 발생 시 큰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안전수칙 준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특히, 작업 중 장갑이나 작업복이 말려들어가는 사고가 자주 발생하므로 헐렁한 면장갑은 피하고 작업용 토시를 꼭 착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