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 탄소가계부를 아시나요?
상태바
우리집 탄소가계부를 아시나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강미진/ 서귀포시 기후환경과 기후변화대응팀장
강미진/ 서귀포시 기후환경과 기후변화대응팀장 ⓒ헤드라인제주
강미진/ 서귀포시 기후환경과 기후변화대응팀장 ⓒ헤드라인제주

우리집 탄소가계부는 한국 기후․환경네트워크에서 가정, 상가, 학교등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에너지 사용량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 현황 진단 서비스이다.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누리집(www.kcen.kr)에 접속하여 회원가입 후 진단․컨설팅을 신청하면 지역 네트워크에서 컨설턴트가 배정되고 에너지 사용량에 대한 진단 및 감축 방법을 안내받을 수 있다.

우리 집에서 새어 나가고 있는 에너지가 있는지 확인하고, 있다면 어떻게 줄일 수 있는지 알아보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혹시 간편하게라도 전문 컨설턴트로부터 진단을 받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면 10.20(금)~21(토) 양일간 운영되는 서귀포시 주민자치&평생학습 박람회에서 “탄소중립 실천․체험 프로그램”에 한번 참여해 보기를 제안한다.

금번 프로그램에서는 리필 스테이션, 탄소 가계부 작성해 보기를 비롯하여 탄소중립 생활 실천을 위한 새활용 체험 등을 운영할 예정이다.

특히 탄소가계부 작성해 보기는 가족 전부가 탄소를 줄이는 친환경 행동을 실천하고 기록해 보면서 탄소중립 실천의 중요성을 생각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제주특별자치도 온실가스 배출량(6,566천톤CO2ep, 2018년 기준)의11.6%가 가정에서 배출되는 만큼 일상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이 시급한 시점이다.

우리 집부터 탄소가계부를 작성해 보면서 하루 동안 탄소 배출을 얼마나 줄였는지 확인도 해보고, 조금이라도 더 줄이기 위해 노력한다면 지구를 살리기 위해 오늘 하루 고생했다고 칭찬받아 마땅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강미진/ 서귀포시 기후환경과 기후변화대응팀장>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