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이호테우축제 28일 개막...옛 '멸치잡이' 재현된다
상태바
제주 이호테우축제 28일 개막...옛 '멸치잡이' 재현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일까지 이해테우해수욕장서 멸치잡이 재현, 원담고기잡이 체험 진행

제18회 제주 이호테우축제가 28일부터 30일까지 사흘간 제주시 이호테우해수욕장에서 열린다.

이호테우축제위원회(위원장 김수성)가 주최하는 이번 축제는 ‘테우와 원담, 말 등대가 있어 더 빛나는 이호테우축제’를 주제로 다양한 전통 해양문화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특히 축제를 찾는 관광객 및 도민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멸치잡이 재현를 비롯해 원담고기잡이 체험 등이 진행된다.

옛 멸치잡이 재현.

축제의 핵심 테마인 멜(멸치) 그물칠은 제주도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이호동만의 전통 어로문화이다. 불배가 멜을 모아 해변으로 유인하면 동쪽 테우가 그물을 놓으면서 멜바당을 포위하듯 빙 돌아 서쪽에 대기하던 테우에 그물 원줄을 넘겨준다.

서쪽 테우는 이 그물원줄을 가지고 얕은 바다에 대기중인 접원들에게 다시 전달하면 접원들이 그물줄을 당기면서 멜 그물칠이 본격적으로 이뤄진다.

이호테우축제의 빼놓을 수 없는 프로그램인 원담고기잡이 체험은 밀물 때 들어왔던 고기떼가 썰물 때 빠져 나가지 못하도록 해 고기를 잡았던 원시 어로문화를 재현하는 행사로 축제기간 중 두 차례 시행될 예정이다.

이 밖에 테우 진수식, 윈드서핑 및 요트시연, 해녀횃불퍼레이드, 축하불꽃놀이, 테우노젓기 체험, 모형 테우만들기 체험, 선상 낚시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해녀 횃불퍼레이드.

김수성 축제위원장은 “이호테우축제는 올해 문화체육관광부 K-컬쳐 관광이벤트 100선에 선정되어 세계인의 축제로 도약하고 있다"면서 "이번 축제를 통해 지역 경제가 활성화되고 국내·외 관광객과 도민들이 함께 어울릴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