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학 의장 "제주도 예산불용, 사업비 과다-관행적 배분 근절해야"
상태바
김경학 의장 "제주도 예산불용, 사업비 과다-관행적 배분 근절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 제418회 제1차 정례회 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김경학 의장. ⓒ헤드라인제주
13일 제418회 제1차 정례회 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김경학 의장. ⓒ헤드라인제주

김경학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은 13일 열린 제418회 제1차 정례회 개회사를 통해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도교육청은 과다한 불용예산과 이월이 반복되는 폐단을 근절하기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서줄 것을 주문한다"고 당부했다.

김 의장은 "2022 회계연도 결산자료를 보면 제주도 전체 예산 8조2411억 원 중 집행잔액은 2155억 원으로 나타났다"며 "이는 전년도 불용액보다 2% 증가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일반회계에서 5억 원 이상 미집행부서는 54곳에 달했으며 이 역시 전년보다 열다섯 개 부서가 늘었다"며 "불용액 발생사유를 보면 사업비를 과다하게 책정하거나 관행적 예산편성 등이 주요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사업계획을 수립할 때 정확한 예측과 정밀 진단을 통해 불요불급한 예산편성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은 기본"이라며 "이번 결산심사 결과를 내년도 예산편성의 준거로 삼아 건전한 재정운영이 될 수 있도록 해야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 의장은 "750만 재외동포 관련 정책과 사업을 총괄하는 재외동포청이 지난 5일 인천에 개청했다는 소식에 도민들의 허탈감이 커지고 있다"며 "지방이전 공공기관 중 수도권으로 회귀하는 첫 사례까지 남기게 돼 매우 유감"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정부 조직개편에 제주관광청마저 포함되지 않으면서 제주 홀대론에 힘이 실리고 있다"며 "최근 공공기관 2차 지방 이전이 가시화되고 있는 만큼 제주도민의 상실감을 달래줄 수 있는 새로운 공공기관의 제주 이전을 강력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