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IoT 통합 앱으로 전통시장 구석구석 ‘한 눈에’ 본다"
상태바
"제주IoT 통합 앱으로 전통시장 구석구석 ‘한 눈에’ 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 중 제주시 동문·서귀포시 매일올레시장 서비스 제공
제주IoT 통합 앱 화면. ⓒ헤드라인제주
제주IoT 통합 앱 화면. ⓒ헤드라인제주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시 동문시장과 서귀포시 매일올레시장에 와이파이 기반 사물인터넷서비스(IoT)가 가능한 통합 앱인 ‘제주 IoT’ 서비스를 구축해 9월 중 시범 운영한다고 25일 밝혔다.

제주도는 도민과 관광객이 많이 이용하는 동문·매일올레시장의 주차난 해소와 전통시장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와이파이를 활용한 시범서비스를 운영한다.

통합 앱 설치는 안드로이드, IOS(애플 운영체제) 환경의 모바일기기에서 플레이스토어·앱스토어로 ‘제주IoT’를 검색해 다운받거나 QR코드를 이용하면 별도 검색 없이 쉽게 설치할 수 있다.

또한, 제주국제공항 게이트나 전통시장에서 와이파이 ‘Jeju Free Wifi’로 접속, 앱을 설치한 후에도 이용이 가능하다.

주요 시범서비스는 시장 안내, 시장 길 찾기, 주차장 안내 등 3가지다.

시장안내는 도보 기반의 시장 실내지도를 구축하고, 지도상에서 내 위치를 기준으로 상가 위치 및 정보를 제공한다.

GPS·와이파이 기반으로 원하는 상가를 쉽게 찾아갈 수 있으며,  화장실 등 주변 편의시설도 한 눈에 확인 가능하다.

상가정보는 상호명·품목·사진·운영시간 등을 안내하고, 상가를 농·특산물 등 9개 테마별로 구분해 색상별로 보여준다.

시장 길 찾기는 내비게이션이나 폰 내비로 전통시장을 검색하지 않고도 폰 내비(카카오맵, T맵, 네이버 지도)와 연동돼 한 번에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주차장 안내는 시장 주변 주차장 여유면수 정보를 실시간 확인하고, 필요시 폰 내비와 연동돼 타 주차장으로 길 찾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동문시장 주차장의 경우 남수각 노상주차장을 포함해 시장 주변 공영주차장 12개를 전체 면수대비 여유면수를 숫자로 표시하고, ‘여유, 혼잡, 만차’를 이미지로 나타내 가시성을 높였다.

윤형석 제주도 미래전략국장은 “이번 시범서비스가 코로나19 장기화로 침체된 전통시장 활성화와 이용자 편의 도모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