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회 제주해녀축제 성황리 폐막...인류문화유산 등재 '한마음'
상태바
제9회 제주해녀축제 성황리 폐막...인류문화유산 등재 '한마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벨롱장.jpg
▲ 2016 제주해녀축제에서 열린 벨롱장. ⓒ헤드라인제주
'숨비소리, 바다건너 세계로'를 주제로 열린 제9회 제주해녀축제가 25일 제주 해녀와 도외 출향해녀, 관광객, 도민 등 연인원 4만50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이번 축제의 첫날인 24일에는 해녀를 위한 프로그램으로, 둘째 날에는 관광객이 즐길 수 있는 테마로 프로그램이 구성됐다.

특히 올해 처음 야간 프로그램을 마련해 이주민과 지역주민들이 소통과 화합을 통해 지역공동체를 다지는 시간을 마련하는 등 독창적이고 실속 있는 해양문화축제로 참가자들의 찬사를 받았다.

또 물소중이를 입은 해녀 대표와 각 기관장들이 불턱 성화 퍼포먼스를 통해 올해 11월 최종 결정되는 제주해녀문화의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를 온 도민과 함께 기원했다.

성화불턱퍼포먼스.jpg
▲ 2016 제주해녀축제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 퍼포먼스. ⓒ헤드라인제주
맨손잡이체험.jpg
▲ 2016 제주해녀축제 맨손바릇잡이 체험. ⓒ헤드라인제주
새내기-해녀물질대회.jpg
▲ 2016 제주해녀축제 새내기 해녀 물질대회. ⓒ헤드라인제주
개막식에서는 수협별로 모범적으로 해녀생활을 해 온 제주시수협 김녕어촌계 한춘생(83) 등 6명에게 모범해녀상을 수여했고, 해녀 자서전을 공모전 당선자인 서귀포시 성산읍 강숙자 등 13명에게 상장을 전달했다.

올해 축제에서는 해녀들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해녀불턱가요제와 올해 처음으로 실시하는 새내기 해녀물질대회, 테왁만들기대회 등 해녀경연 프로그램을 실시해 관광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했다.

이와 더불어 해녀박물관 인근 해안에서는 소라 바릇잡이 및 광어 맨손잡이 등 체험행사를 마련했으며, 마지막 날에는 이주민과 지역 문화예술인들이 마련한 플리마켓 벨롱장이 열려 축제를 찾은 관광객들에게 큰 즐거움을 선사했다.

제주도 관계자는 "그 동안 제주해녀축제가 제주해녀문화의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에 큰 밑거름이 돼 왔으며, 앞으로 제주해녀문화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는 특색 있는 축제로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헤드라인제주>

해녀불턱가요제(최우사상).jpg
▲ 2016 제주해녀축제 해녀불턱가요제. ⓒ헤드라인제주
해녀테왁만들기.jpg
▲ 2016 제주해녀축제 테왁만들기 경연. ⓒ헤드라인제주
<홍창빈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