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연합 도의원 "세월호 진실규명때까지 싸울 것"
상태바
새정치연합 도의원 "세월호 진실규명때까지 싸울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 새정치연합 의원 세월호 특별법 제정촉구 결의문
"묵묵부답 대통령, 응답할때까지 유족과 함께할 것"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야권 의원들이 세월호 참사의 진실규명 위한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며, 유족들의 편에 서서 투쟁할 것을 결의했다.

제주도의회 새정치민주연합 위성곤 원내대표를 비롯한 16명의 의원들은 29일 세월호 진실규명과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의원들은 결의문에서 "세월호 참사는 이념적 사건이 아니라, 단 한 사람의 생명조차 돌보지 못하는 국가에 대한 심각하고도 근본적인 물음을 우리 모두에게 던진 사건"이라며 "우리사회가 얼마나 구조적으로 총체적 위기에 처해있는지를 보여준 상징적이고도 중대한 사건이 아닐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제주의 입장에서는 수학여행지 제주에 대한 부푼 기대를 안고 오던 아이들을 제주에 채 닿기도 전에 바다속으로 스러저가게 만든 참사라는 점에서 그 아픔은 더 크다"며 "청와대와 정치권은 이 사건만큼은 한마음 한뜻으로 해결함은 물론,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근본적인 대안과 처방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의원들은 이어 "그러나 새누리당과 박근혜 정권은 세월호 국면만 넘어서면 그만이라는 식으로 버티기로만 일관하고 있다"며 "입에 담지도 못할 발언으로 세월호 희생자 유가족들에게 두 번 상처를 주는 일들이 여권 내에서 벌어져도 나몰라라 사과 한 마디 없는 새누리당 정권이 과연 국민의 정권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힐난했다.

또 "유가족 앞에서 세월호 특별법 제정으로 유가족의 아픔을 달래겠다고 했던 대통령의 약속은 어디로 갔는지, 대통령이 나서라는 국민의 목소리가 커져만 가는데도 대통령은 묵묵부답 침묵일 뿐인 대통령은 과연 어느 국민의 대통령인지 묻고 싶다"고 반문했다.

의원들은 "이제 더 이상 단 한 사람도 구하지 못한 세월호 참사의 아픔을 반복할 수는 없다"며 "새정치민주연합 도의원들은 세월호 참사의 진실규명과 특별법 제정을 위한 노력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의원들은 "국민의 목숨을 외면한 채 국가가 있을 수는 없다. 새누리당과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의 진실규명을 위한 요구에 응답할 때까지 유족과 국민의 곁에서 끝까지 함께 싸울 것"이라고 결의했다.

또 "세월호 참사의 진실규명이 성역없이 철저히 이뤄짐은 물론, 유족의 뜻이 반영된 올바른 특별법 제정이 있을 수 있도록 국민과 함께 감시하고 앞장서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전문] 세월호 진실규명과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새정치민주연합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단 결의문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지 어느덧 130일이 훌쩍 지났다. 아직도 10명의 실종자가 가족의 품에 돌아가지 못해 우리를 애타게 한다. 비록 시신이나마 수습했지만 싸늘한 주검으로 돌아온 아이들, 가족 앞에서 유가족의 비통함과 더불어 온국민의 가슴이 멍든지 오래다.

세월호 참사는 이념적 사건도 아니고, 총칼이 빚어낸 참극도 아니다. 조금만 마음을 다해 사고에 대처했다면 아까운 생명들이 살아나올 수 있었던 사건일뿐이었다. 그러나 300명 가까운 아까운 목숨들이, 그것도 피어보지도 못한 어린 생명들까지 스러져 간 참극이 되어버렸다. 단 한 사람의 생명조차 돌보지 못하는 국가가 국가라고 할 수 있는가 하는 심각하고도 근본적인 물음을 우리 모두에게 던진 세월호 참사는 우리사회가 얼마나 구조적으로 총체적 위기에 처해있는지를 보여준 상징적이고도 중대한 사건이 아닐 수 없다.

더구나 우리 제주의 입장에서, 수학여행지 제주에 대한 부푼 기대를 안고 오던 아이들을 제주에 채 닿기도 전에 바다속으로 스러저가게 만든 참사라는 점에서 그 아픔은 더 크다.

세월호 참사의 진실을 규명과 더불어 유가족들의 아픔을 돌보고 상처를 치유하는 일은 너무도 당연한 살아있는 국민 모두의 책무이다. 더구나 청와대와 정치권은 이 사건만큼은 한마음 한뜻으로 해결함은 물론,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근본적인 대안과 처방에 나서야 한다.

그러나 세월호 참사를 둘러싼 작금의 상황은 세월호 희생자들의 영령앞에서 고개를 들 수 없게 만든다. 유가족들은 십자가를 둘러 메고 수백킬로미터를 걸으며 진실규명과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고난의 길에 나섰고, 한 유가족은 이대로는 부끄러워 희생된 아이를 만날 수 없다며 목숨을 건 단식에 나서기도 했다. 전국 각지에서 많은 국민들이 가슴에 노란 뱃지를 달고 세월호 참사의 해결을 염원하며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에 나서고 있다.

그러나 새누리당과 박근혜 정권은 세월호 국면만 넘어서면 그만이라는 식으로 버티기로만 일관하고 있다. 입에 담지도 못할 발언으로 세월호 희생자 유가족들에게 두 번 상처를 주는 일들이 여권 내에서 벌어져도 나몰라라 사과 한 마디 없는 새누리당 정권이 과연 국민의 정권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유가족 앞에서 세월호 특별법 제정으로 유가족의 아픔을 달래겠다고 했던 대통령의 약속은 어디로 갔는지, 대통령이 나서라는 국민의 목소리가 커져만 가는데도 대통령은 묵묵부답 침묵일 뿐인 대통령은 과연 어느 국민의 대통령인지 묻고 싶다.

이제 더 이상 단 한 사람도 구하지 못한 세월호 참사의 아픔을 반복할 수는 없다. 우리 새정치민주연합은 세월호 특별법이 가장 시급한 민생현안이자 최우선의 민생법안이라는 원칙을 결의하고 비상한 행동에 나서기로 한 바 있다.

이에 우리 새정치민주연합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들도 세월호 참사의 진실규명과 특별법 제정을 위한 노력에 앞장 설 것을 다짐하며 다음과 같이 결의한다.

- 국민의 목숨을 외면한 채 국가가 있을 수는 없다. 새누리당과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의 진실규명을 위한 요구에 응답할 때까지 유족과 국민의 곁에서 끝까지 함께 싸울 것을 결의한다.

- 세월호 참사의 진실규명이 성역없이 철저히 이뤄짐은 물론, 유족의 뜻이 반영된 올바른 특별법 제정이 있을 수 있도록 국민과 함께 감시하고 앞장서 투쟁할 것을 결의한다.

- 제주특별자치도의회의 의원으로서 제주가 명실상부한 국제안전도시로 거듭나고, 누구나가 안전한 국민의 휴양지, 국제적인 관광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할 것을 결의한다.

2014. 8. 29

새정치민주연합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 일동
위성곤(원내 대표), 김경학(원내 부대표), 강익자, 고용호, 고태순, 김명만, 김용범, 김태석, 김희현, 박규헌, 박원철, 안창남, 이상봉, 좌남수, 현우범, 홍기철

<박성우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