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십억 들이는 '전기자동차'..."제2의 자전거도로 될라"
상태바
수십억 들이는 '전기자동차'..."제2의 자전거도로 될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도 예산안에 65억원 편성..."경제적 타당성 있나"

제주특별자치도가 도입한 전기자동차가 수백억원을 투입하고도 실패한 제2의 자전거 도로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제주도의회 농수축지식산업위원회(위원장 김희현)는 29일 속개한 제301회 제2차 정례회에서 내년도 제주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을 심의했다.

손유원 의원. <헤드라인제주>

이번에 제출된 예산안에는 1대당 2300만원을 보조하는 전기자동차 구매 보조금으로 65억5000만원이 편성됐다. 현재 제주지역에서 운행되는 전기자동차는 223대로, 내년에 300대를 추가보급해 2030년까지 37만1000대까지 확대하겠다는 계산이다.

이 부분에 대해 의원들은 "경제적 타당성이 확보되지 않았다"며 우려를 표했다.

손유원 의원(새누리당)은 "전기자동차의 경우 완전히 충전해도 100km밖에 운행할 수 없는데, 서귀포 한번 다녀오다가 5.16도로 중간에서 차가 멈춰서는 일이 생길 수 있다"고 지적했다.

손 의원은 "수백억원을 투입했는데도 이용률이 1%도 안되는 자전거 도로를 사례를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희현 위원장도 "전기자동차 사업보다 충전소 등의 기반시설 구축이 선행돼야 한다"며 "전기자동차가 불편하다는 인식을 심어줘서는 안될 것"이라고 제언했다.

답변에 나선 오태문 지식경제국장은 "걱정되는 부분도 있지만 일부 렌터카 업체에서 운행하고 있어 3~4년이면 경제성이 확보될 것"이라고 답했다. <헤드라인제주>

<박성우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