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정책자문위원 4명 증원' 개정안 원안 가결
상태바
도의회 '정책자문위원 4명 증원' 개정안 원안 가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회 정원 108→112명 증원...인사권 갈등 타협안?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정책자문위원 4명을 증원하는 등의 내용이 담긴 조례개정안이 의결됐다.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김용범)는 29일 제301회 제2차 정례회를 속개하고 제주도가 제출한 '지방공무원정원 조례개정안'을 원안 가결했다.

제출된 조례안에는 지방공무원의 총 인원을 5048명에서 5056명으로 증원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중 제주도 집행기관 정원은 4115명에서 4119명으로, 의회사무기구 정원을 108명에서 112명으로 늘어난다.

도의회 정원이 112명으로 늘어나면서 현재 17명인 정책자문위원은 21명으로 증원된다. 이로 인해 도의회 7개 상임위원회는 제주특별법에 따라 각각 3명의 정책자문위원을 두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도 제주도는 제95회 전국체육대회를 준비하는데 있어 계획을 수립하고 경기장.시설을 관리하는 한시정원 4명을 증원하게 된다.

한편, 이번 조례안 가결에 앞서 제주도의회는 5급 상당인 정책자문위원을 추가로 임용해 줄 것을 요청했지만, 제주도는 도의회 정책자문위원의 사무관 정원이 가득 찼다며 '불가' 입장을 고수해 왔다.

특히 5급 사무관 채용은 정원의 10% 이내에서 할 수 있도록 돼 있는데, 도의회의 경우 사무관의 채용비율이 전체 정원의 48%에 달한다며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제주도가 이 같은 입장을 갑작스레 변경하며 정책자문위원 요구를 수용하자 인사권 독립 문제로 갈등 국면에 접어든 와중에 꺼내든 '타협안'이 아니냐는 주장도 설득력을 얻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박성우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