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주운전에 성매매까지?" 제주시 공무원 공직기강 '도마'
상태바
"음주운전에 성매매까지?" 제주시 공무원 공직기강 '도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용범 위원장 "제주시 공직기강 해이...대책도 부실해"

제주시내 공직자들의 기강 해이 문제가 재차 지적됐다. 제주특별자치도 출범 이후 제주시 소속 공무원의 징계건수가 59건을 기록하며 연 평균 10명이 징계를 받은 것이 드러나면서다.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김용범 위원장(민주통합당)은 13일 제주시를 대상으로 실시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아직도 시장을 포함한 제주시청 공직자들의 기강상태가 느슨하고, 공무원 범죄 근절을 위한 대책이 부족한 것으로 보여진다"고 질타했다.

제주시가 제출한 '제주특별자치도 출범 이후 제주시 공직자 징계 현황'을 살펴보면 2006년 이후 징계를 받은 공무원은 59명이다.

이중 음주운전이 32건으로 가장 많았고, 재난관리기금 부당지출이 5건으로 나타났다. 성매매 적발건수도 2건으로 파악됐다.

김 위원장은 최근의 사례를 거론하며 "지난 7월 술집에서 다른 손님을 폭행한 혐의로 제주시 소속 공무원 모씨가 입건됐고, 같은달 저녁 동네 후배를 둔기로 폭행한 혐의로 또 다른 공무원이 입건됐다"고 말했다.

이어 "제주시 소속 여직원 모씨는 평소 알고 지내던 여성의 신체 일부를 촬영한 뒤금품을 요구하고 협바한 혐의로 벌금을 받는 등 제주시 공무원들이 각종 비위에 연루돼 기강이 많이 흔들렸다"고 꼬집었다.

이 밖에도 최근 건축민원 업무를 맡고있는 공무원이 약 1억여원의 금품을 수수한 것이 드러나면서 구속된 사건, 읍사무소 여직원이 공금 6000만원을 유용한 것이 적발된 사건 등도 도마에 올랐다.

김용범 위원장. <헤드라인제주>
김 위원장은 "김상오 제주시장이 취임한 이래 각종 비위 사건이 줄줄이 터져 나오고 있는데, 근본적인 원인이 어디에 있다고 보느냐"고 추궁했다.

그러면서 공직기강 확립을 위한 구체적인 대책이 없다고 힐난했다.

제주시는 '비리발생 근절을 위한 효율적인 감사운영' 계획을 밝히며 취약부서를 대상으로 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김 위원장은 "엄중 문책과 취약부서 모니터링 실시 외에 특단의 계획이 필요하다"며 "공직비리 근절 대책에 대해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라"고 주문했다.

김 위원장은 "예를 들어 외부인으로부터 청렴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하거나 순환보직제를 시행하는 등 기본적인 사항이라도 실천해야 한다"며 "구체적이고 색다른 반부패 대책을 설명해야 한다"고 재차 지적했다. <헤드라인제주>

<박성우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