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희수 의장 '발끈'..."문제의 본질은 그게 아니지"
상태바
박희수 의장 '발끈'..."문제의 본질은 그게 아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위원 자체채용 논란 입장, "도정의 의회 외면이 문제"
"최초 개방형직위 요청, 도정 무성의에 '별정직' 쟁점된 것"

제주특별자치도의회가 서기관급(4급) 전문위원 3명을 별정직으로 자체 채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촉발된 공직사회 반발과 관련해, 박희수 의장이 25일 "문제의 본질이 잘못 알려지는 것 같아 안타깝다"면서 반론을 제기하고 나섰다.

도의회에서 요구하는 전문위원 3명이 '별정직'이라는데 포커스를 맞추며 '무리한 요구'라는 일각의 여론을 의식한 것이다.

실제 의회 주변에서는 개방형직위 계약직의 경우 일정한 기간이 끝나면 교체 혹은 재연장 신임여부를 물을 수 있으나, 별정직 공무원으로 채용할 경우 업무능력 평가와 상관없이 정년을 보장받게 돼 의회가 의도치 않은 결과를 나을 수 있을 것이란 지적이 나오고 있다.

박 의장은 이날 오후 <헤드라인제주>와의 인터뷰에서 "애초 도의회의 요청사항은 '별정직' 채용이 아니라 '개방형직위 혹은 별정직'이었다"고 말했다.

지난 8월 최초 제주도에 공문을 보낼 당시에서는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균형을 통한 의정발전을 위해서는 의정활동 보좌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정책자문위원의 충원과 전문위원의 전문성과 독자성 확보가 무엇보다 절실한 과제가 아닐 수 없다"면서 전문위원을 개방형직위 혹은 별정직 공무원으로 임용할 수 있도록 조치해달라고 요구했다는 것.

"이때에는 전문위원 몇명을 해달라는 요청도 없었고, 언제까지 해달라는 내용도 없었다"면서 해당 공문을 근거로 제시했다.

박 의장은 "특별자치도 출범으로 의회의 위상이 달라졌고 역할 또한 특별자치도 이전 보다 더 많아진 만큼 의회조직도 새로운 환경에 맞는 발전적 시스템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취지, 그리고 의회 인사권 보장문제를 연계시켜 정중하게 이러한 요청을 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의장은 "의회 역시 처음에는 전문위원을 별정직 보다는 개방형직위의 계약직으로 채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생각이었다"면서 "채용 후 업무능력을 봐 가면서 전문성 강화 쪽으로 인력을 포진시켜야 하기에 그렇게 생각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이러한 요청에 대해 제주도에서는 심도있게 검토해볼 생각은 안하고, 다짜고짜 어렵다는 답변만 해왔다"고 말했다.

박 의장은 "제주도에서는 조직부서에서 검토한 결과 개방형 직위는 총정원의 10% 범위에서 하도록 돼 있는데, 도의회의 경우 벌써 48%선에 이르렀다면서 불가하다는 답변을 내놓았다"면서 "이는 말이 안된다. 10%라는 말은 제주도 전체적인 총정원을 말하는 것이지, 어떻게 도의회만 별도로 퍼센테이지를 계산해 이유로 들 수 있느냐"고 반문했다.

박 의장은 "제주도당국은 처음부터 의회의 요청을 안해주려고 작정하고, 안된다는 핑계거리를 만들려고 했었던 것"이라며 "바로 이 때문에 두번째 공문을 보내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두번째 공문에서는 거두절미하고 '전문위원 3명의 별정직 채용'의 요구가 제시됐다.

뿐만 아니라 '해당 직위에 결원이 발생되도록 금명간 인사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해주시기 바랍니다'라는 문구가 추가됐다.

최초 공문에는 '개방형직위 혹은 별정직'이라는 명시만 있었다가, 두번째 공문에서는 '전문위원 3명 별정직 채용'과 '금명간 인사 등'이란 시기적 표현이 들어갔다는 설명이다.

박 의장은 "두번째 공문을 보내면서 다소 강하게 표현한 것은 어디까지나 제주도당국이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성의를 보여주지 않는데서 비롯된 것"이라며 "결국 기능직.계약직 공무원에 대한 임용권을 의장이 갖고 있기에 이를 행사하기로 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결국 이번 논란은 도의회 인사권 독립에 대해 계속적으로 회피하려고만 한 제주도당국의 문제가 논쟁을 키운 셈"이라고 말했다.

박 의장은 공무원노조 등에서 강력히 반발하고 있는 상황에서 앞으로 어떻게 대응해 나가겠느냐는 질문에 대해, "도의회 인사권 문제를 계속 미룰 수만은 없다"면서 "이번 기회에 이 문제만큼은 절대 양보하지 않고 확실하게 매듭짓겠다"고 말했다.

'절충안'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는, "그건 제주도당국에 달려있다"면서 "최소 3자리 정도는 개방형직위로 해달라는 것이 의회의 요구로, 이번 정기인사 때, 최소 내년 상반기 정기인사 때까지는 개방형직위 3자리를 보장하겠다는 약속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김선우 제주도 환경경제부지사는 이날 오후 5시10분부터 박희수 의장 등과 만나 이 문제에 대해 협의를 벌였다. <헤드라인제주>

박희수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 <헤드라인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