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평화적 집회 최대한 보장...불법행위는 엄벌"
상태바
경찰 "평화적 집회 최대한 보장...불법행위는 엄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18일 서귀포시 강정마을에서 진행되는 '제7차 해군기지 백지화 전국시민행동' 행사와 관련해 경찰은 평화적으로 진행되는 행사는 최대한 보장하겠으나 불법행위 발생시에는 엄중하게 대응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김학철 서귀포경찰서장은 16일 오전 기자회견을 갖고 이번 해군기지 백지화 전국시민행동에 따른 입장을 밝혔다.

김 서장은 "합법적이고 평화적으로 진행되는 집회나 행진은 최대한 보장하고 주최측에서 자율적으로 집회를 관리하도록 하되, 시민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교통혼잡과 안전사고 예방활동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특히 경찰은 이번 행사에 약 500-700여명 가량이 참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육지부 경찰의 추가 증원 없이 자체경력 900여명을 투입, 교통정리와 안전사고 예방 등에 나설 방침이다.

그러나 김 서장은 "집회신고된 범위를 일탈해 도로 점거, 시설물 침입이나 손괴, 경력 폭행 등 불법행위가 발생할 경우에는 해산조치 등 관련 법령에 따라 엄중하게 대응할 것"이라면서 "불법시위 선동자와 주최자에 대해서도 그에 상응하는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강조했다.

김 서장은 "앞으로 '합법 촉진 불법 필벌'의 원칙에 입각해 평화적 의사표현을 최대한 보호하고, 언론취재 및 시민참관단 참여도 자유롭게 보장함으로써 친인권적 집회시위 관리가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오는 18일 오후 3시 강정마을 축구장에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국회 예산삭감에도 불구하고 구럼비 발파 등 공사를 강행하고 있는 해군을 규탄하고 해군기지 문제에 대해 총선을 앞둔 상황에서 정치권의 입장을 명확하게 하자는 취지에서 마련된다.

또 5년째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공유수면 매립면허 취소와 같은 제주해군기지 문제 해결방안 등에 대해 참가자들과 의견을 나누게 된다.

범국민대회에서는 제주해군기지 건설 저지를 위한 전국대책회의 대표자들의 발언과 민주통합당과 통합진보당, 진보신당 제주도당 위원장들의 발언 및 해군기지 백지화 약속 서명식이 진행된다.

이와 함께 중문성당밴드와 민중가수 연영석, 노래패 희망새의 공연과 민예총 시인 또는 강정마을 주민이 평화의 시를 낭송할 예정이다.

강정마을 축구장에서 행사가 모두 마무리되면 참가자들은 강정포구까지 행진을 벌인 후 오후 6시 30분부터는 강정마을 의례회관에서 '강정의 평화가 세계의 평화다'라는 주제로 강정사수 촛불문화제가 펼쳐진다. <헤드라인제주>

<김두영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