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행된 주민들, 경찰조사에 항의 '단식' 전개
상태바
연행된 주민들, 경찰조사에 항의 '단식' 전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6일 오전 8시10분께 강정 주민들이 대거 해군기지 공사장 앞으로 몰려가 공사 전면 중단을 요구하는 기습시위를 벌이다 경찰의 강제진압으로 27명이 연행된 가운데, 연행자들이 대거 '항의 단식'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연행자 중 서귀포경찰서와 제주 서부경찰서에 연행돼 조사를 받고 있는 김종일 평통사 사무처장을 비롯한 김모씨와 정모씨, 강모씨 등은 경찰의 강제연행에 항의해 단식에 들어간다고 전해왔다.

이들은 "경찰은 해군 및 대림, 삼성의 불법적인 사유재산 철거에는 침묵하면서도, 평화로운 연좌시위에 대해서는 무차별적으로 연행해 갔다"며 "특히 연행과정에서 정확한 집회해산 명령이나 경고도 없이 연행한 것은 분명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또 "연좌 중인 여성을 연행할 때도 남자 경찰관이 끌어냈는데, 연행된 여성은 남자경찰관의 연행에 확고한 거부의 뜻을 밝혔음에도 강제로 연행해갔다"고 규탄했다.

이들은 "조사과정에서도 서부서 경찰의 경우 정모씨에게 변호인 조력권 및 진술거부권을 고지하지도 않았고, 경찰의 신분을 밝혀달라는 요구에도 자신의 신분을 말해주지 않는 등 위법함이 있었다"고 전했다.

또 "서부서 경찰의 경우 미란다 고지의 의무를 어겼을 뿐만 아니라 피의자로 하여금 모욕감을 주면서 인권을 침해했다"며 "이에 우리는 경찰의 행태에 항의하며 단식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김두영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