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대경관 로고사용 '로열티'..."말이 또 틀려졌네"
상태바
7대경관 로고사용 '로열티'..."말이 또 틀려졌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점] '불멸의 타이틀' 세계7대자연경관 '로열티' 진실공방
관광공사 "삼다수에도 안돼"...道 "딱히 규정 안돼 있다"

제주가 세계7대자연경관에 선정되면서 연간 1조원이 넘는 경제적 파급효과가 있을 것이란 전망이 제시됐으나, '불멸의 타이틀'인 세계7대자연경관이란 로고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로열티'를 지불해야 하는 계약이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제주도 공기업인 제주도개발공사에서 생산하는 제주삼다수에 조차 '세계7대자연경관'이란 로고를 마음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24일 도의회에서는 이와 관련한 진실공방이 벌어졌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문화관광위원회(위원장 신관홍)는 이날 오후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자연유산관리단을 대상으로 한 행정사무감사를 가졌다.

감사가 시작되자 마자 지난번 제주관광공사 감사 때 쟁점이 됐던 세계7대자연경관과 관련한 문제가 분출됐다.

이날 최대 쟁점은 제주가 세계7대자연경관이란 불멸의 타이틀을 따냈다고 했으면서도, 이 타이틀이 순수한 '제주도의 것'이 아니라 스위스의 비영리재단 뉴세븐원더스(N7W)에 일정한 로열티를 지급해야 하는 문제.

이 내용은 재단의 상업활동 담당 자매회사인 뉴오픈월드코퍼레이션(NOWC)이 제주관광공사(OSC)와 체결한 협약 내용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용범 의원. <헤드라인제주>
김용범 의원(민주당)과 김희현 의원(민주당), 강창수 의원(한나라당), 그리고 신관홍 의원까지 나서 이 문제에 대해 집중적으로 제기했다.

만약 알려진 계약의 내용처럼 제주삼다수와 같은 공기업 생산품에까지 로열티를 낸다고 한다면 경제적 파급효과가 위축될 우려가 크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날 세계자연유산관리단의 답은 제주관광공사의 양영근 사장이 밝힌 내용과는 해석면에서 약간 달리했다.

지난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영근 사장은 '앞으로 제주가 세계7대자연경관라는 것을 활용하면서 돈을 지불해야 한다는데 사실이냐'는 질문에 "그렇지 않다"며 "예를들어 삼다수에 문구를 사용하는 것과 같은 '상행위'를 할 때에는 일정금액을 지불해야 하지만, 단순한 홍보는 그렇지 않다"고 말했다.

즉, 직접적으로 돈을 지불하기로 돼 있지는 않으나, 삼다수에 문구를 집어넣는 것과 같은 상행위를 할 때에는 지불해야 한다는 얘기다. 

#강성후 단장 "구체적 사항 없다...공기업 로고사용할 수 있도록 협의 진행 중"

그러나 24일 강성후 세계자연유산관리단은 삼다수에 로고사용을 할 수 없다는 부분에 대해서는 명확히 그렇다, 아니다 라는 답은 하지 않은 채 "아직 구체적인 사항은 규정돼 있지 않다"는 말로 모호하게 빠져나갔다.

김희현 의원. <헤드라인제주>
강 단장은 "(협약서에는 로열티와 관련한 부분이) 총론적인 사항만 규정돼 있고, 구체적인 사항은 규정돼 있지 않다"며 "구체적인 협의를 하자고 들어와 있어 현재 협의 중에 있는데, 협의를 통해 제주도 공기업 등에 로고를 쓸 수 있도록 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에 김희현 의원이 "7대경관에 선정되려고 한 이유가 지역경제가 1조 몇천억의 파급효과 때문인데, 삼다수 같은데도 로고사용을 못한다면 어떻게 하느냐"며 거듭 이 부분에 대해 명확히 설명할 것을 요구했다.

그러자 강 단장은 "총론적인 사항만 규정돼 있지, 제주도가 설립한 공기업이 된다 안된다는 사항이 아직 없다"고 밝혔다. 양영근 사장의 발언 내용과는 또 내용이 틀려진 부분이다.

하지만 강 단장은 '총론적인 사항'이라고 말하면서도, 총론적인 부분의 내용이 뭔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이에 김희현 의원은 "(양영근 사장과 강성후 단장을 빗대어) 두분께서 서로 다른 답을 하고 있는데, 어떻게 두분 대답이 틀릴 수 있나"라며 강한 의구심을 표했다.

#"이미 지난 6월 현안보고 때 로열티 낸다고 하지 않았나?"

강 단장이 명확하게 답을 하지 않자, 강창수 의원이 발끈하며 이 문제를 조목조목 따져들어갔다.

강창수 의원. <헤드라인제주>
강 의원은 "지난 6월9일 (도의회) 현안업무보고 때 계약서 내용에서 영리적인 목적으로, 예를들어 7대경관 로고를 삼다수에 붙이면 로열티를 내는 것으로, 기념관을 그쪽에서 원하면 협조하는 것으로 그렇게 보고하지 않았나"라며 제주도당국이 '말을 바꿨다'는 점을 지적했다.

그러면서 재차 삼다수에다 로고를 붙이면 로열티를 주게 됐나, 안줘도 되는지에 대해 물었다.

강성후 단장은 자신도 제주관광공사 계약서를 직접 봤음을 설명하면서, "총론적으로 볼 때는..."이라며 말을 흐렸다.

그러자 재차 강창수 의원이 "총론적으로 보면 주게 돼 있는데, 지금 아닌 것처럼 말하고 있다"면서 "나중에 다시 (실제 로열티를) 주게 되면 그 파장은 어떻게 감당하려 하느냐"고 질타했다.

그는 "로열티를 준다는 것은 예상했던 일인데, 오늘은 마치 안줘도 되는 것처럼 말씀하시면 나중에 어떻게 뒷감당을 하려느냐"며 솔직한 답을 요구했다.

하지만 강 단장은 로고 사용권 문제는 총론적으로만 규정돼 있을 뿐, 아직 구체적 내용이 협의가 안됐다는 점만 반복해 답했다.

'답답한 답변'에 신관홍 위원장도 직접 나서 꾸짖었다. 신 위원장은 "답을 명확히 해야지, 그렇게 하면 안된다"면서 강 단장에게 정확한 답을 할 것을 요구했다.

하지만 끝내 '총론적인 부분만 규정돼 있고, 구체적 협의는 나중에 할 것'이란 답만 나왔다.

# 7대경관 로고사용 로열티 논란...관광사업체는 돈을 내야 하나?

이날 세계7대자연경관 로열티 지급과 관련한 일련의 논쟁은 제주발전연구원이 세계7대자연경관 선정 후 예상되는 제주도의 직.간접적 경제생산유발 효과를 연간 1조7300억원 규모로 추산한 것에 대한 신뢰성 문제로도 이어질 수 있는 부분이어서 주목되고 있다.

세계7대자연경관 로고의 사용범위를 '제주특별자치도'란 공공기관 외에는 사용할 수 없도록 제한할 경우 경제적 파급효과는 위축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당초 7대자연경관이 선정된다면 관광지나 렌터카, 여행사 등 제주도내 모든 사업체에서 이 로고를 사용해도 되는 것처럼 인식됐으나 막상 선정된 후에는 이러한 문제가 불거진 것이다.

이번에 공기업 생산품인 '삼다수' 문제가 해결된다 하더라도 관광사업체에서의 사용문제 등을 놓고 또 한바탕 논란이 일 전망이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7대자연경관 관련 행정사무감사, 도의회가 제기한 문제는?

<조승원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5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도민 2011-11-24 17:23:24 | 14.***.***.164
머지않아 민주당을 주력으로 한 통합야당이 출범하겠죠.
제각각의 목적을 가진 세력이 한울타리에 있다보니 초기에 결속을 강화하지 못하면 와해될 공산도 있죠.
그래서 통합야당으로서는 공동의 목표를 설정해서 투쟁을 할 수밖에 없다고 봐지네요.
통합야당의 공동의 목표로서 현정권에서 자랑하는 국격을 문제삼는 것처럼 좋은 대상도 없겠죠.
만약 제주도에서 재단에 로얄티를 주게 되면 곧바로 SNS에서 이슈화되겠죠.
그런 직후 통합야당에서 당 차원에서 국격을 깎아내린 행위로 규정한 후 정부를 상대로 파상공격을 할 수 있겠죠.

도민 2011-11-24 17:15:03 | 14.***.***.164
세계7대자연경관으로 선정된 인도네시아 코모도에서 배울 점이 많죠.
재단의 무리한 돈요구에 인도네시아 정부가 발끈해서 내막을 공개하고 후보지에서 공식 탈퇴했음에도 불구하고 결국 7대경관에 선정되었죠.
후보지에서 정정당당하게 행동하니 재단으로서는 후속파장을 차단할 수밖에 없었다는 정황증거인 셈이죠.
이제 정부와 제주도 역시 재단의 횡포에 당할 필요가 없이 정정당당하게 행동해야죠.
만약 재단이 계약서를 빌미로 지위박탈을 하면 오히려 제주도의 가치는 더 높아질 가능성을 고려해야죠.

도민 2011-11-24 17:10:59 | 14.***.***.164
세계7대자연경관 선정을 지원한 정부와 한나라당은 하루속히 결단을 내려야 하겠네요.
우선 정부차원에서 제주도와 재단이 맺은 계약서 내용을 확인하는 게 급선무겠죠.
그런후 어떤 명목이든지간에 제주도가 재단에게 돈을 지불해서는 안된다는 각서를 받아야 할 듯 싶네요.
만약 재단에서 로얄티 지불을 문제삼아 세계7대자연경관 선정을 박탈한다고 위협하면 그렇게 하라고 하면 될 일이겠죠.
왜냐하면 이러면 재단 스스로 자신들의 공신력을 부정하는 격이 되어 버리니까요.
이제 정부와 제주도는 재단에 휘둘리지 말아야 되죠.

도민 2011-11-24 17:05:45 | 14.***.***.164
만약 삼다수에 로고를 사용하여 스위스재단에 돈을 주기로 되어 있다면 엄청난 후폭풍에 시달릴 가능성이 높아요.
서울시장 선거에서 봤듯이 2040세대는 SNS를 통해 로얄티를 사실상 뒷돈거래로 세계7대자연경관의 타이틀을 매수한 것으로 몰아붙일 가능성이 높을 수 있죠.
내년 4월 총선과 12월 대선을 앞두고 어떻게하면 정부와 한나라당을 공격을 꺼리를 찾고 있는 세력에게 이보다 좋은 호재는 없을 것 같네요.
만약 로얄티 명목으로 재단에 돈을 주게 되면 제주발 초대형 폭탄이 터질 가능성을 고려해야겠네요.

도민 2011-11-24 16:59:39 | 14.***.***.164
왜 삼다수에 세계7대자연경관 로고를 부착해서 로열티를 주어야 하는지 이해하기 어렵네요.
우리나라 국민들 모두 제주가 세계7대자연경관으로 지정된 사실은 잘 알고 있어서 굳이 삼다수에 세계7대자연경관 로고를 붙일 필요성이 없다는 거지요.
상식적으로 제주도 찾는 내국인 관광객이 800만명이 넘는데 삼다수 페트병에 로고를 부착한다고 해서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요?
만약 삼다수가 전세계에 판매되는 글로벌 상품이라면 모를까요.
현재 일본 외에는 거의 수출시장도 없는걸로 아는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