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은 인공지능(AI)이 예측한 올 하반기 여행 트렌드로 '깊이 있는 여행'이 인기를 끌 것으로 나타났다고 12일 밝혔다.
'깊이 있는 여행'은 유명 관광지 대신 잘 알려지지 않은 지역에서의 특별한 경험을 추구하는경향을 말한다.
제주항공이 오픈AI(OpenAI)의 챗GPT(ChatGPT)와 네이버의 대화형 에이전트(AI챗봇)인 클로바X에 ‘2024년 하반기 여행 트렌드’에 대한 질문을 한 결과다.
챗GPT의 경우 ▲재방문을 위한 새로운 경험 ▲개인화된 여행 경험 등을 뽑았고, 클로바X의 경우 ▲단거리 여행지 선호 ▲여행지 선택 다양화 등이 인기를 얻을 것으로 예측했다.
챗GPT와 클로바X 모두 공통으로 ‘재방문을 위한 새로운 경험’과 ‘여행지 선택의 다양화’를 언급했으며, 챗GPT는 이러한 여행 트렌드에 대해 "익숙한 도시를 방문하더라도 근교의 새로운 여행지를 탐험하거나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여행이 인기를 끌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제주항공이 전망했던 2024년 여행 트렌드인 ‘인터레스트립(Interest+Trip)’도 인기다. ‘인터레스트립’이란 취미나 흥미를 뜻하는 인터레스트(Interest)와 여행을 뜻하는 트립(Trip)을 합친 신조어로 오로지 취미나 흥미 요소를 즐기기 위해 떠나는 여행을 의미한다.
챗GPT도 '맞춤형 여행이 중요해지고 있고, 여행자들은 자신의 취향과 관심사에 맞춘 여행을 원한다'고 답하며 개인화된 여행 경험을 중요 트렌드로 뽑기도 했다.
제주항공은 ‘인터레스트립’ 인기에 맞춰 특정 분야의 전문가와 함께 여행지를 관광하며 본인에 맞는 취미를 배우고 즐길 수 있는 ‘여행심화반’이란 여행 상품도 기획해 운영중이다.
제주항공이 인기 드로잉 작가인 ‘카콜’과 함께 지난달 5일부터 3일간 일본 마쓰야마에서 진행한 여행심화반 ‘낭만을 그리는 여행’은 판매 오픈 당일 매진됐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항공 여행의 대중화로 인해 특별한 경험을 찾아 새로운 곳으로 떠나는 여행이 주요 트렌드로 부각되고 있다”며 “제주항공은 언제든 쉽게 새로운 경험을 찾아 항공여행을 떠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헤드라인제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