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가 말해주는 청렴
상태바
챗GPT가 말해주는 청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오동진 / 서귀포시 중앙동주민센터
오동진 / 서귀포시 중앙동주민센터
오동진 / 서귀포시 중앙동주민센터

지금 전 세계는 챗GPT 열풍이다. 
챗GPT는 질문에 대한 답변은 물론 논문 작성, 번역, 노래 작사·작곡, 코딩 작업을 통한 동영상 제작 등 수많은 분야에서 큰 힘을 들이지 않고도 좋은 퀄리티의 업무 수행을 가능하게 한다. 수많은 기업들은 물론이고 최근에는 공직 사회 내부에서도 챗GPT를 통한 업무 수행을 장려하여 많은 직원들이 챗GPT를 이용하고 있다.

챗GPT에 대한 관심이 커져가는 중에 나는 문득 챗GPT가 말해주는 공직자의 청렴이란 무엇인지 궁금해졌다. 
내 스스로 ‘청렴’이란 단어를 정의하려고 하니 막상 정확한 문장들로 서술하는 것이 어려웠고, 추상적으로만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챗GPT에게 ‘공직자에게 청렴이란?’ 이라는 질문을 던졌고, 대답은 다음과 같았다.

'공직자에게 청렴이란, 공정하고 정직하며 부당한 이득을 취하지 않고 국가나 사회의 이익을 우선시 하는 태도와 행동을 의미합니다. 
청렴한 공직자는 권력을 남용하지 않고 공정한 판단과 결정을 내리며, 법과 윤리를 준수하여 사회적으로 존경받는 인격적인 가치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는 공직자가 사회의 신뢰를 유지하고 국가의 안정과 발전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정의하기 어려워하는 청렴이라는 단어를 챗GPT는 정확한 정의와 함께 청렴한 공직자의 모습과 역할까지 대답해 주었다. 

우리는 챗GPT가 설명해준 청렴을 그저 글쓰기를 위한 자료로만 사용하지 않고 실제로 청렴한 공직자의 마음을 갖고 생활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AI는 결코 실현할 수 없는 것을 말이다. <오동진 / 서귀포시 중앙동주민센터>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