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 나부터 시작! 소방안전교육 패러다임의 전환
상태바
안전, 나부터 시작! 소방안전교육 패러다임의 전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양경현 / 제주 동부소방서 성산119센터 
양경현 / 제주 동부소방서 성산119센터 
양경현 / 제주 동부소방서 성산119센터 

오늘날 우리 사회는 급속한 성장과 기후변화 등으로 인해 재난은 예측이 불가능해지고 이전보다 재난유형이 복합적이고 다양화된 신(新)재난이 발생하고 있다.

최근 소방청에서는 “스스로를 지키고(By Myself), 이웃을 돕고(By Each Other), 정부 역할을 다하는(By Government)” 나 자신부터 시작하여 다 함께 실천하는 자세를 강조하는 안전문화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국민 개개인의 재난대비역량 강화를 위한 안전교육 인프라를 확대해나가고 있다.

이에 우리 제주특별자치도 동부소방서에서는 소방안전교육의 패러다임 전환과 그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하여 ▲각종 언론매체를 활용한 전략홍보 ▲대형전광판, 버스정보시스템, 현수막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다각적 홍보 ▲슬로건, 누리집 및 SNS를 활용하여 전방위적으로 홍보중이다.
 
그리고 안전교육 사각지대 및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찾아가는 이동안전체험차량 운영 ▲생애주기별 맞춤형 소방안전교육 ▲다문화가정 대상 소방안전교육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처럼 체험중심의 소방안전교육이 강화되고 소방안전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확산되어 예측 불가능하고 복합적인 재난에 대해 대응능력을 함양하고 나부터 실천하는 안전문화 분위기가 확산될 수 있도록 모두가 노력해야 될 때이다. <양경현 / 제주 동부소방서 성산119센터>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