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 지사 "추경안 심사보류 결정 존중...의회와 소통 강화"
상태바
오영훈 지사 "추경안 심사보류 결정 존중...의회와 소통 강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 도정현안 공유 티타임을 주재하고 있는 오영훈 제주도지사. ⓒ헤드라인제주
22일 도정현안 공유 티타임을 주재하고 있는 오영훈 제주도지사. ⓒ헤드라인제주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22일 오전 8시 40분 집무실에서 진행된 도정현안 공유 티타임에서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도의회의 심사보류와 관련해 "의회 결정을 존중한다"며, 의회와 소통을 더욱 강화하고 민생경제 등 도민생활과 연계한 후속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오 지사는 "지금 이 시점에 추경안을 제출했던 것은 민생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으려는 것"이라며 "제주를 비롯한 3~4개 지자체에서만 추경을 편성한 것은 세입 여건이 좋지 않은 상황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이어 "제주지역 경제에서 1차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고 전기료 부담이 큰 상황이어서 다른 지역보다 경제적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는 점이 추경을 편성한 핵심 이유"라고 말했다.

그는 "인구정책이나 여러 상황에서 새롭게 접근해야 할 부분을 살펴보고 의지를 반영하고자 했으나 심의가 보류됐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재개되도록 소통을 강화해야 한다"며 "실국별로 상임위와 다시 논의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제기된 부분은 하루속히 의회와 긴밀하게 소통하면서 대응해 주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오 지사는 천원의 아침밥 사업, 공공근로사업 등을 예로 들며 "당장 집행하지 못해 발생하는 문제는 단기간에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빨리 대책을 세워서 의회와 공유하고 대응하라"고 주문했다.

이와 함께 오 지사는 전기요금 인상 관련 대책 마련과 연계해 분산에너지 활성화 기반을 구축하도록 착실하게 준비할 것을 요청하고, 갑질행위 근절에 대해서도 당부했다.

오 지사는 "지역별로 전기요금을 차등 부과하는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안이 25일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될 예정"이라며 "실시간 거래 등 특구 지정과 관련해 농축산·해양수산, 경제활력국, 혁신산업국 등에서 내용을 면밀히 살펴 대응하라"고 지시했다.  

또 갑질행위 근절을 위해 "관행적이고 일상적으로 해오던 방식으로 하위 공직자를 대하는 태도는 통하지 않는 시대가 됐다"면서 "갑질 유형이 변화하고 공직사회 분위기가 완전히 달라진 만큼 부서별 토론을 진행하고 상호존중 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2023년 재난관리평가 결과 최우수기관 선정 △제18회 평화와 번영을 위한 제주포럼 △농산물 도난 예방 순찰 활동 강화 등의 현안이 공유됐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도민 2023-06-04 19:52:57 | 14.***.***.188
버스 회차지,,,,예산 89억원 삭감 잘했다
ㅡ제주대 회차지는 폐쇄시키고,,,,경유지로 전환하고,
ㅡ5분거리에 있는 제주국제대 회차지에 이미 버스전용주차장 30여대와
승용차 100여대주차장이 시설완료,,이곳에 회차지로 사용하라
ㅡ또한 불필요하고,한명도 안태우는 버스구간은 과감히 폐쇄,또는 조정하라
,,시청,노형오거리.화북..에서도 흔히볼수있다...
,,제주대 회차지에 가서보라,,항상 25대 이상이 놀고있쩌..노형도 보라 20대놀고있쩌,,
ㅡ터미널.공항출발.111.222.직행은 세금낭비 1순위이어서 노선폐쇄.
281.서귀포.남원.성산.간선행 모두폐쇄하고.,국제대에서 출발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