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제주도, '4.3학살 논란' 박진경 추도비 적절히 조치해야"
상태바
도의회 "제주도, '4.3학살 논란' 박진경 추도비 적절히 조치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진경 대령 추도비 '올바른 4·3 안내판 설치' 청원 가결

제주4.3당시 제주도 주둔 9연대장을 맡아 무차별 진압작전을 펼치며 4.3학살을 주도한 박진경 대령의 추도비와 관련해, 4.3에 대한 객관적 사실을 담은 안내판 등이 설치될 전망이다.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강철남)는 20일 열린 제415회 임시회에서 '박진경 대령 추도비 올바른 4·3 안내판 설치에 대한 청원'을 심사하고, '4·3에 대한 제대로 된 역사를 알 수 있도록 객관적 사실을 담은 안내판 설치 등 적절한 조치 검토' 등 의견을 담아 제주도에 이송키로 했다.

도의회는 "4·3희생자 및 유족의 아픔을 위로하고 4·3의 화해와 상생의 의미를 되살리며, 다음 세대가 4·3에 대한 제대로 된 역사를 알 수 있도록 객관적 사실을 담은 안내판 설치 등 적절한 조치를 검토해야 한다"며 "안내판의 형식·내용과 관련해서는 또 다른 갈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전문가 자문단 구성 등을 통해 역사적 사실, 평가 등이 객관적으로 기술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제주도에 요구했다.

또 "도내에 있는 4·3관련 표지석 및 기념비 내용 중 잘못된 표현이나 사실이 기록된 사항에 대해 타 시·도 사례 참고 등 정비계획을 수립하고 정비해 나갈 것"을 주문했다. 

한편 이 청원을 도의회에 제출한 제주4·3연구소, 4·3도민연대, 제주민예총, 제주4·3기념사업위원회 등 4·3단체들과 제주주민자치연대, 제주통일청년회, 제주평화인권센터 등 30개의 시민사회단체는 환영 성명을 내고 "오영훈 도정은 다음 세대에게 최소한 4·3에 대한 객관적 사실을 토대로 알릴 수 있는 4·3 안내판 정비 계획 수립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 단체들은 "박진경은 제주도민들에게는 결코 추도의 대상이 될 수 없다"며 "오영훈 도정은 4·3의 전국화 세계화라는 거대 담론만이 아니라 잘못된 박진경 추도비에 대해서도 4·3에 대한 객관적 사실을 적시한 안내판을 설치라는 작지만 당연한 요구를 이제 수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비단 박진경 비석 뿐 아니라 현재 4·3 당시 학살의 주역 중 하나인 함병선 2연대장의 경우에도 공적기념비가 여전히 특전사 인근에 아무런 설명 없이 세워져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현재 제주 곳곳에는 일부 극우 보수단체들이 행정당국으로부터 점사용 허가를 받지 않고 세운 4·3을 폭동으로 묘사하는 무허가 비석들도 여전히 존재하고 있어 합리적인 정비가 필요한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이 단체들은 "이번 청원을 계기로 오영훈 도정은 다음 세대에게 최소한 4·3에 대한 객관적 사실을 토대로 알릴 수 있는 4·3 안내판 정비 계획 수립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