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노후로 가는길, 어르신 통합돌봄
상태바
건강한 노후로 가는길, 어르신 통합돌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박소현/서귀포시 안덕면사무소
박소현/서귀포시 안덕면사무소 ⓒ헤드라인제주
박소현/서귀포시 안덕면사무소 ⓒ헤드라인제주

우리 주변 어르신들 중 돌봄이 필요한 분들은 많다. 하지만 이러한 분들 중 장기요양서비스나 다른 복지서비스 수혜 대상에 해당되지 않는 사람들이 있으며, 돌봄서비스를 어디에 요청해야할지 모르고 어떠한 서비스가 있는지조차 모르는 사람들도 많다. 이런 이유로 돌봄 사각지대가 발생한다. 돌봄을 필요로하는 노인가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며 돌봄의 공백도 그만큼 커져갈 것이다. 이러한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서 우리는 무엇을 해야할까?

서귀포시에서는 돌봄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만 65세이상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 대상으로 ‘어르신 통합돌봄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어르신들이 개개인의 욕구에 맞는 주거, 돌봄, 보건의료 서비스를 누리며 지역사회에서 함께 어울리며 살아갈 수 있도록 적절한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주요 지원내용으로는 낙상예방 주거환경 개선, 식사지원, 방문목욕 지원, AI 안심돌봄지원, 방문운동지도 등이 있으며, 통합돌봄 필요도 평가 후 어르신들의 욕구 및 건강상태에 맞는 보편적서비스를 제공한다.

안덕면 맞춤형복지팀에서는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들을 직접 찾아가 이야기를 듣고 욕구에 맞는 서비스를 연계해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장기요양 등급외 A,B 판정받아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 받지 못하는 어르신, 병원에서 퇴원을 하였지만 돌봐줄 가족이 없어 어려워하는 어르신 등 돌봄이 필요하지만 적절한 도움을 받지 못하는 힘든 상황에 처한 어르신들이 우리 주변에 많이 있다. 이러한 어르신들을 찾아서 식사, 목욕 등 전반적인 생활 지원부터 지역사회와 소통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까지 어르신들이 살던곳에서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다각적인 통합돌봄 서비스를 연계하며 도움을 주고 있다.

어르신들의 행복한 노후를 위하여 우리가 이웃주민이 되어주고 때로는 가족이 되어 관심갖고 들여다본다면 우리 사회는 돌봄 공백 없이 어르신 모두 건강한 삶을 영위하며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끝으로 주위에 돌봄이 필요하지만 도움을 받지 못하는 어르신들이 있다면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에 문의주기 바란다. <박소현/서귀포시 안덕면사무소>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