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5주기 제주4·3희생자추념식 3일 엄수...진혼곡 울려퍼진다
상태바
75주기 제주4·3희생자추념식 3일 엄수...진혼곡 울려퍼진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년 만에 '유족.도민' 운집 정상적 개최...한덕수 총리 참석
유족 사연 이야기...국가 차원 식후행사 문화제 첫 선
국방부 군악대.의장대 행사 지원...서울서도 4.3 기념행사
사진은 제74주기 제주4.3희생자 추념식.
사진은 제74주기 제주4.3희생자 추념식.

한국 현대사의 최대 비극인 제주4.3 제75주기를 맞는 3일, 제주섬에서 진혼곡이 울려퍼진다.

제75주년 제주4.3희생자추념식은 이날 오전 10시 제주4.3평화공원 추념광장에서 엄수된다.

추념식에는 정부 대표로 한덕수 국무총리가 참석한다.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 송두환 국가인권위원장, 한창섭 행정안전부장관 직무대행 등도 참석할 예정이다. 각 정당 지도부를 비롯한 정치권에서 대거 참석한다.

특히 코로나19 사태 이후 4년 만에 정상적으로 개최되면서 유족과 도민이 대규모로 운집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제주도는 지난 3년간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로 추념식에 고령 유족의 참석이 제한돼 아쉬움이 컸던 만큼 이번 추념식에는 주요 내빈의 50% 이상을 고령 유족과 생존희생자 중심으로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추념식은 식전행사와 본 행사, 식후행사인 문화제로 구성된다. 식전행사로는 초등학생으로 구성된 ‘클럽 노래하자 춤추자’의 ‘4월의 별(작사 황금녀, 작곡 김명진)’ 노래와 장필순의 공연이 펼쳐진다.

이어 오전 10시 정각에 1분간 제주도 전역에 묵념 사이렌을 울리면 본 행사가 시작된다.
 
본행사는 △애국가 제창 △제주4·3 경과보고 △추념사 △추모공연 △유족사연 등 순으로 진행된다.

애국가 제창은 2014 소치 동계올림픽 폐막식 애국가 독창 등 많은 무대에서 활약한 테너 최승원과 한국음악협회 제주지회장 오능희 소프라노가 선창한다.

애국가 제창 및 헌화·분향에서는 국방부 군악대와 의장대가 연주와 의전을 지원한다.

제주4·3 경과보고에서는 ‘순이삼촌’의 저자인 현기영 작가가 그동안 제주4·3이 걸어온 길을 영상으로 설명하고, 박주영 제주대학교 총학생회장과 박혜준 학생(표선고등학교 1학년)이 미래세대의 의지를 담아 메시지를 전한다.

추모공연은 뮤지컬 배우 카이가 ‘나 가거든(명성왕후 OST)’을, 뮤지컬 배우 김소현과 이예은 어린이(도평초등학교 3학년)가 4·3진혼곡으로 추념식 분위기를 더한다.

유족사연에는 부모, 할머니, 두 형, 누나를 모두 잃고 이삼문(1941년생)이 아닌 박삼문(1953년생)이라는 이름으로 팔십 평생을 살아온 어르신의 이야기를 영상으로 소개한다. 

큰아들 박상일과 함께 뒤틀린 가족관계가 간절히 회복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현장에서 전한다. 도외에 거주하는 유족의 사연이 추념식에서 다뤄지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와 함께 자폐스펙트럼 장애를 지닌 이정현 첼리스트(충북예술고 1학년)와 전예주(백록초등학교 3학년) 어린이가 애기 동백꽃의 노래를 공연한다.

이정현 첼리스트는 음악을 듣고 악보를 그림으로 표현하는데, 이날 애기 동백꽃의 노래를 듣고 그린 그림을 영상으로 상영한다.

이번 추념식에서는 처음으로 국가 차원의 문화제도 진행된다. 본 행사가 끝난 후 오전 10시 50분부터 11시 30분까지 식후행사로 ‘동백, 바람을 타고 세계로’를 타이틀로 문화제를 개최한다.

문화제에서는 가수 송가인이 ‘월하가약’과 ‘엄마 아리랑’, 가수 이정이 ‘광야에서’와 ‘걷고 싶다’를 노래하고, 도립무용단이 4·3기록물 세계기록유산 등재 기원의 염원을 몸짓으로 표현한다.

추념식 본행사에 이어 도외 거주 유족의 이야기를 소개하는 시간을 다시 한 번 마련한다. ‘레드 콤플렉스’와 연좌제로 아픔을 겪었던 지난날을 임충구(1944년생) 어르신이 직접 나와 전한다.
 
아울러 흥산초 아이들(흥산초등학교 6학년 6명, 전진수 선생님 등 2명)이 직접 작곡한 ‘동백이 되어 다시 만나리’를 공연하고, 마지막 순서로 ‘잠들지 않는 남도’를 도립합창단, 4·3평화합창단을 필두로 추념식 공연 참석자들과 함께 노래하며 추념식을 마무리한다.

올해 75주년을 맞는 제주4·3은 제주도민과 4·3유족은 물론, 전 국민에게 그 어느 때보다도 각별한 의미로 다가오고 있다.

특히 4.3희생자와 유족의 피해보상 진행, 7월부터 유족들의 간절한 바람이던 희생자와 사실상 자녀 간 가족관계 회복 절차의 시행, 4·3기록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신청 등이 추념식을 통해 총화된다.

이에 따라 이번 추념식에서는 경과보고, 애국가 영상, 유족사연 등 행사 전반에 4·3의 명예회복과 실질적 피해회복, 가족관계 회복, 세계기록유산 등재 기원 등의 의미를 담아낸다.

조상범 제주도 특별자치행정국장은 “코로나19 거리두기가 만 3년 만에 해제돼 추념식이 봉행되므로 어느 때보다 많은 분이 추념식장을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4·3유족들과 도민들이 교통혼잡으로 불편을 겪지 않도록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제75주기 제주4.3추념일을 맞아 서울에서도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진다. 사단법인 제주4.3범국민위원회는 3일 오후 3시 서울 신촌역 창천문화공원에서 75주기 제주4.3추념일에 즈음한 문화 기념식을 개최한다.

이번 기념행사의 슬로건은 4.3에 대한 정명에 한 걸음 다가서는 노력의 시작을 알리는 취지에서 '4.3은 통일과 자주독립입니다.’로 제시됐다. 기념식은 그간 위령제 형식의 추념식에서 벗어나, 많은 사람들과 만나는 일상의 공간에서 ‘4.3의 진실’에 다가가려는 하나의 문화극으로 총화한다.

또 오는 9일까지 기획전시와 주제강연도 이어진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도민 2023-04-03 06:02:45 | 14.***.***.188
2공항은 제주공항에 비해 8배이상 조류충돌가능성이 과학적근거가 있어 다행이만..겨울철새는 포함 안된 통계입니다

그래서 겨울철새 포함시엔 최하 100배이상 조류와의 충돌위험성이 있는 2공항은 반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