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주민등록증은 스마트폰에 넣고 다니세요
상태바
이제 주민등록증은 스마트폰에 넣고 다니세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송진아/ 서귀포시청 종합민원실
송진아/ 서귀포시청 종합민원실ⓒ헤드라인제주
송진아/ 서귀포시청 종합민원실 ⓒ헤드라인제주

요즘 외출할 때 스마트폰 하나만 들고 나가는 경우가 많다. 현금은 잘 쓰지 않고, 신용카드만 주로 쓰기 때문에 지갑을 들고 다닐 필요가 거의 없다. 외출한 김에 관공서나 은행에 일을 보러 갔다가 신분증이 없어 낭패를 보는 경우가 가끔 있었다.

그러다 얼마 전 모바일 신분증을 스마트폰 안에 등록했다. 모바일 신분증 등록은 생각보다 간단하다. 정부 24앱이나 통신 3사가 제공하는 PASS 앱을 통해 간단히 본인 인증을 한 후, 주민등록증과 운전면허증을 등록할 수 있다. 모바일 신분증은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 1대에서만 이용이 가능하고, 비밀번호와 생체 인증 등 개인인증 보안을 강화하였다.

기본 화면에는 성명과 주소의 일부, 생년월일, 신분확인 정보 무늬(QR)만 표시하여 개인정보의 노출을 최소화하고, 주민등록 번호와 정확한 주소는 상세보기 화면에서 선택적으로 표시하도록 되어 있다.

작년 주민등록법이 일부 개정되어 신분 확인이 필요할 때 모바일 신분증으로 실물 신분증을 대체하여 동일한 효력을 갖도록 제도적 기반이 마련되었다. 주민등록등·초본을 발급받거나, 여권을 만드는 경우에도 모바일 신분증만 지참하면 된다. 이제 소지가 불편하고 위·변조가 쉬운 플라스틱 주민등록증은 집에 두고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핸드폰에 넣고 다니자. <송진아/ 서귀포시청 종합민원실>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