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4.3평화.인권 교육 확대 운영...4.3명예졸업장 수여
상태바
제주 4.3평화.인권 교육 확대 운영...4.3명예졸업장 수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교육청, 4.3평화.인권교육 주간 운영...'4.3교육, 전국화.세계화'

제75주기 제주4.3희생자추념일을 앞두고 제주4.3 평화.인권교육이 집중적으로 이뤄진다.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김광수)은 제주4·3 75주년을 맞아 4·3평화·인권교육의 전국화, 세계화를 확대하고, 전문가 교원 역량강화 및 청소년 평화 공감 도전 프로젝트 등을 운영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를 위해 20일부터 다음달 9일까지를 '2023 4·3평화·인권 교육주간'으로 설정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다.

올해는 각급 학교에 교육과정 운영비를 지원하고, 4월 2일부터 4일까지 대만 학생과 교원 31명의 제주 방문을 시작으로 대만 및 독일교육기관과 교사, 학생 교류를 통해 세계의 역사적 사건이 갖는 의미와 가치들을 4·3평화·인권교육에 반영, 확산하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특히 하반기에 4·3사건과 관련하여 부득이하게 졸업을 하지 못한 분에게 4·3명예졸업장을 수여할 예정이다. 4·3명예졸업장 수여는 인근지역 해당학교에서 학교 규칙에 따라 학교장이 수여할 예정이다. 

4·3평화·인권교육주간 운영과 연계한다양한 교육활동도 권장했다.
  
4·3교육주간 동안 각 학교에서는 반드시 2시간 이상 교육과정과 연계한 4·3평화·인권교육 및 체험활동을 실시하게 된다. 교과융합 4·3수업 및 창의적 체험활동 연계 교육, 마을 4·3유적지 기행, 4·3유관행사 연계 활동 참여 등 각급학교에서는 다양한 4·3교육활동이 운영된다. 

본청과 지원청, 직속기관, 학교는 추념일에 맞춰 조기를 게양하고 현수막을 게시한다. 추념일 당일 추념식 생방송 시청 및 온라인 추모관 이용, 4·3기록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응원 캠페인 참여 등을 안내하고 있다. 

4·3의 전국화를 위해 전국 시도교육청 역사, 통일, 인권 담당 장학사 30명을 대상으로 4·3평화·인권 교육 직무연수를 실시하며, 4·3평화·인권 교육주간에 동참할 것을 요청할 계획이다.

제주4·3희생자 유족회 회원들을 ‘명예교사’로 위촉해 4·3평화·인권교육을 담당하는 '4·3평화·인권교육 명예교사제'를 운영한다. 올해는 50명의 명예교사들이 도내 초등학교 5~6학년과 중‧고등학생을 만나며 4·3의 생생한 사실과 교훈, 화해와 상생의 미래 가치 등을 전달한다. 

사례공유를 통한 교원역량 강화 및 전문성 함양, 타 시.도 교류도 화개한다.

4·3교육주간에 각급 학교에서 실시했던 사례들을 공유하는 ‘4·3평화‧인권교육 사례공유 직무연수’가 도교육청, 지원청별로 3회 운영된다. 연수에서는 △학교급별 4·3평화·인권교육 수업사례 발표 △4·3평화·인권교육 수업 방법 토의 △제주시 지역 4·3 유적지 답사 등의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4·3평화·인권교육 교사 지원단’을 43명을 구성해 교수·학습 자료 개발 및 4·3수업 나눔을 통한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동을 실시한다. 또한‘4·3평화·인권교육 전문가 교원’25명을 대상으로 역량강화 추수연수와 4·3명예교사 수업 시 함께 수업하는 방식으로 명예교사제의 변화를 도모한다. 
    
타 시.도와 평화‧인권교육 교류협력 확대를 통한 제주4‧3의 전국화를 이어간다. 

2018년 경남교육청, 2019년 광주교육청, 2021년 전남교육청과 평화‧인권교육 교류 업무협약 후 현장체험 교원 직무연수, 교육자료 공유 등이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도교육청과 제주4‧3평화재단은 공동으로 전국 시도교육청 역사교육 담당 교원 500명을 대상으로‘4·3평화·인권교육 전국교사 직무연수’를 확대하여 실시할 예정이다.
  
올해는 초등학교 학생 대상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체계적인 평화·인권교육 실제 활동 자료 및 수업 사례 개발을 하며, 소규모 테마형 현장체험학습 영상자료를 개발하여 4·3평화·인권교육의 보조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평화 공감 역량을 키우는‘청소년 평화 공감 도전 프로젝트’를 개최한다.
     
학생들이 팀을 구성해 평화·인권·통일 감수성을 함양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고, 프로젝트 운영계획을 수립하여 일정 기간동안 도전 프로젝트를 실행·평가하면서 자기주도 및 평화 공감 역량을 함양하는 프로젝트이다. 도교육청은 프로젝트에 참가할 초·중·고 21팀을 선정해 팀당 300만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지역 역사 문화 예술 프로그램인 ‘찾아가는 4·3청소년 평화 예술제’를 지원한다. 예술제에서는 △지역 역사 이야기 △영상으로 만나는 4·3 △그림책으로 만나는 4·3 △캘리로 만나는 역사이야기 △내가 그리는 평화 △함께하는 마당극 등이 선보인다.

전국 청소년들이 4·3의 역사를 바로 알고 세계로 홍보하는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전국 청소년 4·3영어스피치대회’도 개최한다. 4·3문학에 대한 이해를 통해 중·고등학생의 평화·인권교육 역량을 강화하는 ‘찾아가는 제주4·3 문학이야기’수업도 운영한다.

12월에는 ‘평화! 지금 여기에서-전국 청소년 평화포럼'을 전국 청소년을 대상으로 개최한다. 청소년이 주도하는 지역별 평화‧인권‧통일 교육 사례 공유의 장으로 마련되며, 이를 통해 평화적 갈등 해결 방법, 평화 공존, 평화·인권·통일의 방향 등을 모색하게 된다. 

'4·3평화·인권교육 거버넌스'를 구축, 운영한다. 제주도청과 도의회, 4·3유족회, 4·3평화재단, 4·3연구소, 4·3범국민위원회, 제주민예총 등과 함께 4·3평화·인권교육 활성화와 함께 전국화를 도모한다.

제주4·3연구소 전문 강사와 함께 소규모 단위 교사들을 중심으로 희망 학교 및 4·3유적지에서 진행하는 ‘찾아가는 4·3평화·인권교육 교원연수’를 운영한다. 현장연수를 확대해 체험을 통한 제주4·3의 이해도를 높이고, 이를 바탕으로 각 학교의 교육활동에 대한 공유의 장을 마련해 교사만이 아니라 학생들의 평화·인권역량도 강화한다.

4·3 전국화를 위한 도외교육 사업으로 전문 강사단을 구성해 전국 초·중·고등학생 대상 ‘찾아가는 4·3평화·인권교육’을 지원한다. 
    
이 밖에 △전국 청소년 제주 4·3문예공모 △찾아가는 4·3어린이 체험관 △4·3청소년 이야기 마당 등 지역과 연계하는 4·3문화예술교육 활성화에 주력한다. 

제주도교육청 관계자는 “2022 개정 교육과정 한국사 교과서 편찬 준거에 제주4·3사건이 명시됨에 따라 올바른 4·3역사교육을 위해 체계적이고 다채로운 평화·인권교육 활동 기반을 조성하겠다”며 “전국 및 해외의 평화·인권교육 교류를 통해 4·3평화·인권교육의 전국화와 세계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