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시.도의회 의장협의회, 제2차 임시회 제주서 개최
상태바
대한민국 시.도의회 의장협의회, 제2차 임시회 제주서 개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가 주최하고 제주특별자치도의회가 주관한 '시도의회의장협의회 2023년 제2차 임시회'가 13일 오후 3시30분 제주시 라마다프라자 제주호텔에서 개최됐다. 

이날 회의에는 전국 시도의회 의장들이 참석해 공동의 현안사항 해결과 자치분권 실현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임시회는 전국시도의회 의장들의 안건 사전협의를 위한 간담회를 거친 후 오영훈 도지사와 김광수 교육감이 참석한 가운데 개회식을 개최하고 이후 본회의를 열어 이번 임시회에 상정된 안건을 의결하는 순으로 진행됐으며,

주요 안건으로는 △농촌기본소득 시행 촉구 건의안 △농어촌·도시지역 등 대중교통 운영비 국비 지원 건의안 △지역소멸 대응 특별위원회 규정 제정안 등이 상정됐다.

이번 임시회를 주관한 김경학 제주도의회 의장은 "지방의회의 역할인 집행기관에 대한 견제를 충실히 하고 지방의회의 독립성과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지방자치법, 조례, 규칙 등으로 흩어져 있는 지방의회 관련 규정들을 하나로 통합하는 '지방의회법' 제정이 시급하다"며 "오늘 회의에서 지역균형발전 실현과 본격적인 지방시대를 향한 우리의 역량을 모을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 의장은 또 "제주4.3, 75주년을 맞은 올해, 제주도민들이 화해와 상생으로 극복하며 대한민국 과거사 해결의 모범이 된 4·3의 정신이 확산돼 소중한 자산으로 기록될 수 있도록 함께 힘을 모아 주길 바란다"며 4.3기록물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위한 전국 시도의회의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한편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17개 전국 시도의회 의장들로 구성된 협의체로서 지방자치 발전과 지방의회 운영에 관한 상호교류와 협력 증진, 불합리한 법령과 제도개선을 위해 공동 활동을 펼치고 있다.

시도의장협의회는 오는 14일 대한민국 최초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된 제주의 상징성을 가진 제주세계자연유산센터를 방문해 한라산천연보호구역, 거문오름 용암동굴계, 성산일출봉 등 제주 세계자연유산의 가치와 관리·보전 방안에 대한 현장 견학을 진행하고 거문오름을 탐방할 예정이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