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기본계획안 '공 넘겨 받은' 제주도, 앞으로 일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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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공항 기본계획안 '공 넘겨 받은' 제주도, 앞으로 일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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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계획 주민열람.의견수렴, 최소 두달간 진행..."필요시 연장"
기본계획 고시 후 '환경영향평가'...사업 최종 확정까지 '최소 2년'

국토교통부가 제2공항 기본계획 고시를 위한 준비절차에 착수하면서, 기본계획안에 대한 의견을 넘겨받은 제주특별자치도가 본격적인 도민의견 수렴을 진행하고 있다. 고시 준비절차는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나, 향후 일정을 보면 넘어야 할 산이 적지 않다. 

의견수렴에는 수개월 이상 걸릴 것으로 예상되는데, 제주도로부터 의견을 받아 국토부가 기본계획을 고시하더라도 다시 환경영향평가절차라는 '큰 산'을 넘어야 한다. '산 넘어 산'이란 말이 나온다. 이 때문에 제2공항 건설사업 공사 착수 여부를 결정하기까지 최소 2년이라는 시간이 소요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국토부가 제2공항 개발사업 기본계획안에 대한 제주도의 의견 제시를 공식 요청해 옴에 따라 지난 9일부터 의견수렴 창구를 운영하며 주민 열람을 진행하는 한편, 이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국토부가 제2공항 개발사업 기본계획안에 대한 제주도의 의견 제시를 공식 요청해 옴에 따라 지난 9일부터 의견수렴 창구를 운영하며 주민 열람을 진행하는 한편, 이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열람 장소는 제주도 공항확충지원과와 성산읍 주민소통센터, 행정시, 읍·면·동 주민센터 등이다. 온라인으로 도·행정시 누리집을 통해 열람할 수 있다.

주민열람 장소에서는 환경부의 '조건부 협의(동의)' 결정이 내려진 전략환경영향평가서 및 기본계획안을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고, 인쇄 작업을 거쳐 각 읍.면.동 사무소에 각 1부씩 비치하고 있다.

제주도는 도민경청회도 개최해 다양한 현장 의견도 들을 예정이다.

이번 기본계획안과 관련해 국토부는 주민 의견수렴에는 충분한 기간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돼 의견 제출 기한은 별도로 정하지 않았으며, 주민 의견수렴은 제주특별자치도가 보고서 공개 방식과 절차 등을 결정해 진행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공항시설법에 따르면 공항 건설을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할 경우 관할 지방자치단체장의 의견을 들어야 하고, 해당 단체장은 14일 이상 주민들에게 내용을 열람해야 한다.

그런데 국토부가 이번 기본계획안 의견수렴과 관련해 기간을 특정하지 않으면서, 앞으로 진행될 행정절차 등 일정에도 변수가 생긴 상황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헤드라인제주>와의 통화에서 "(충분한 기간을) 10년 이렇게 극단적으로 생각하는것은 아니다. 여론을 봐야 알겠지만, 지역내에서 도민 의견을 제대로 수렴하지 않고 강행했다는 느낌을 받지 않도록 충분히 하겠다는 생각이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그래서, 특정 기간을 염두에 둔 것은 아니다. 제주도정과 계속 협의를 하면서 결정해 나갈 것"면서 "얼마나 걸릴지 별도로 예상하고 있지도 않다"고 말했다.

일단 제주도는 기본계획안 및 전략환경영향평가 내용을 공개하고, 최소 두 달간 도민 의견을 수렴한다는 계획이다. 이 기간으로도 충분하지 않을 경우 1~2개월 추가 의견수렴을 진행할 방침이다. 제주도 입장에서는 일단 '2개월+α'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이다.

좌정규 제주도 공항확충지원단장은 "최소 두달 정도 의견을 수렴하고, 필요하면 더 연장한다는 계획"이라며 "의견수렴을 진행하던 중 의견이 계속해서 들어온다면 연장할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제주도는 접수된 의견들을 가감 없이 정리해 국토부에 회신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접수된 의견에 대한 검토 및 항공정책심의위원회 심의, 예산 증감분에 대한 기획재정부와의 협의 등 절차를 진행하게 된다.

이에 따라 의견수렴이 최소 기간인 두달간 진행될 경우, 국토부의 기본계획 고시 시점은 올해 하반기 중으로 전망된다.

기본계획이 고시되면 국토부는 실시설계 절차에 들어가게 된다.

이 과정에서 △도시계획심의 △환경영향평가 △경관심의 △재해영향평가 △교통영향평가 등 개발사업 승인 절차를 밟아야 하는데, 가장 큰 관건은 환경영향평가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환경영향평가의 경우 최소 1년간 사업부지에 대해 4계절을 조사해야 하고, 그 내용을 평가서로 작성하는데 상당한 시일이 걸리기 때문이다. 실제로 새만금공항 건설사업의 환경영향평가는 발주에만 수개월, 입찰 후부터 평가서 작성까지 15개월 가량 걸린 것으로 전해졌다.

제2공항 건설사업의 환경영향평가서가 작성되면 제주도 환경영향평가 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치게 된다.

제주도 환경영향평가 조례에 따르면 환경영향평가 심의위원회는 심의대상에 대해 △동의 △조건부 동의 △재심의 중 한가지 결정할 수 있다.

심의가 끝나면 제주도의회로 환경영향평가 동의안이 제출되고, 도의회 심의를 거쳐 최종 결정이 이뤄지게 된다.

심의위가 동의 또는 조건부 동의를 결정하고, 도의회가 이를 심의해 가결하면 사업은 그대로 추진이 가능하다.

반면 심의위가 재심의 결정을 내리거나, 동의 결정된 환경영향평가 동의안이 도의회에서 부결된다면 사업계획을 변경.조정한 뒤 환경영향평가 절차를 다시 밟아야 한다.

이를 감안하면, 제2공항 사업이 그대로 추진된다고 가정해도 앞으로 인허가 과정에만 2년, 건설 및 시험운전을 거쳐 아무리 빨라야 2030년 이후에나 개항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헤드라인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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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투표 실시하라 2023-03-20 02:52:44 | 14.***.***.188
공항 기본계획 주민설명회 반대한다
지난 공청회 공무원의 황포에 대해 알린다

<성산 체육관에서>
도청 공무원 200여명이
공청회 시작전에 체육관 단상 불법점거와
반대단체는 퇴장 시키는 불법을 저질러고.
..이는 방송에서도 일부확인되었다
<농민회관에선>
공청회의 장소 문걸어 잠궈서
공무원 몇십명끼리만 안에서 무엇인가 하더라

<이번에도 도청공무원 200명 동원하여 끼리.ㅋ>

그리운바다성산포 2023-03-16 10:52:04 | 106.***.***.87
졸라웃긴게 흑산도 백령도 가덕도 울릉도공항은 사계절평가 안하고 추진한다는거~~지들 입맛에 맞으면 오케이고 제주도같이 먹을게 많으면 반대하고 아이러니하네ㅋ

도민 잡는놈 2023-03-15 05:35:12 | 14.***.***.176
제주시에서 장사하는 인간들아,아이다 이것들은 인간이라 할수 없지.개호로새끼들아,니 들 목구녕에 넘어가는게 없어 반대지.그동안 바가지 졸라 씌우고 더러븐돈 벌었으면 그만이지.2공항 들어서면 니들 목구녕으로 넘어가는걸 나눠야해서 그게 분하냐.
개십새끼들아 제주 바다에 빠져 디지거라.

하기로 했으면 반대 그만하고
신속 추진 하세요.

home2036 2023-03-14 10:50:22 | 223.***.***.136
제주도민이 반대하는데 수조원에 달하는 국가예산을 육지에 필요한
기간산업에 투자해야 한다

성산읍민 2023-03-14 07:07:22 | 14.***.***.188
닉네임 ...억새왓 귀하
<도청 공항추진단.34년차성산출신공무원>
ㅡ2공항주변과 다른지역 해변..
조류 차이점이 전혀없다는 질문과답변이오
●2공항 주변..조류.
하도철새도래지~표선 철새도래지 벨트.
(환경부지정 멸종위기 조류)....
: 두견이,팔색조,황새,수리부엉이,황조롱이,
흑두루미.참매,큰고니,원앙,저어새 등
1급2급이 5만6천마리 법정 보호종 있고,
각 개체별 이주대책이 없고,
조류먹이 풍부하여 대체지로 유인불가하다

●제주공항 주변 조류는 잡새,텃새.
.참새.비둘기.까치등 유해조수 무제한 포획
가능한 조류

제주의 시간입니다 2023-03-13 11:24:05 | 14.***.***.188
공항시설법(전략 환경영향평가.참고자료) 끝나고,.환경평가가 100% 더 강화된 "제주특별법 (환경영향평가)"이 정상 진행되고있다

ㅡ제주특별법 우선 원칙에 따라
ㅡ환경영향평가는 '제주특별법' 제364조 제1항에 따라 제주도가 환경부의 의견수렴과 제주도의회의 동의를 거쳐 협의 여부를 판단하게 된다
ㅡ주체가 제주도가 되면서 "동의,부동의,
반려" 등의 선택 결정을 직접 하게 된다.
<<<도민의견 반영하여 "반려"결정한다>>
<반대 57%, 찬성34%>

ㅡ 도의회도 동의절차 역시 의무사항이다.
"동의.부동의.반려" 선택 결정한다
**따라서 도청 또는 도의회에서 "반려"
결정하면,●공항시설법보다 제주특별법이
우선의 원칙에 따라,●2공항은 종료된다

도민 2023-03-13 11:23:23 | 14.***.***.188
환경부 "조건부 동의".. 보완 가능성?
●주민의 제기 쟁점
♡정답 : 주민투표 2024년4월 실시
국회의원과 함께 투표

●항공 안전을 위한 조류 충돌 방지 대책
및 조류 보호
♡정답 ; 하도~표선 철새도래지 벨트.
법정보호종 56,000여마리
조류먹이 풍부하여 대체지로 유인불가
및 제주공항 대비 조류충돌 8배이상
●항공소음 대책
♡정답 : 소음 등고선 8.5km범위 성산.
구좌읍일대 민가.해저소음 예방책 없다

●법정 보호생물 보호
♡정답:맹꽁이.두견이.남방큰고래 등
멸종위기 개체별 생태적 이주할 장소
7년간 조사했지만 없다
●숨골 영향 등에 대한 정밀조사
♡정답: 숨골 153곳 대부분 및 동굴조사
전문기관<생태원.환경과학원 등4개기관>
부정적의견이나 거짓.엉터리.허위보고

추가 대칭적 항공수요 2023-03-12 16:18:51 | 223.***.***.180
지금도 제주공항은 수용능력한계를 초과하여 국민의 생명까지 위협받고 았다.
그런데 육지는 또 크고 작은 공항들이 신증설계획중이다.
또 섬이 없는 인구 15억 인접 대륙국가 중국은 매년 10개씩 2035년까지 400개의 공항을 완비한다고 한다.
(최남단 해남도보다 제주가 더 가깝고 편리하다.또 제주는 기후도 4계절이다.)
이에따라 제주역시 대칭적 항공수요가 추가로 늘어날 전망이다.
미리 준비해야 하는 또 하나의 이유중 하나다.

참도민 2023-03-12 15:39:39 | 39.***.***.164
인천영종도공항 앞바다에는 철새와 돌고래 없었나? 이곳은 철새도래지를 매립해서 공항 만든거 뭐라고 설명할래? 새만금은? 울릉도는? 흑산도는? 이곳들 모두 바다 수십미터를 매립할려면 산을 몇개를 깎아서 없애야 하는지 아나? 그리고 가덕신공항도 수심25m를 매립할려면 산을 몇개를 깎아 없애는지 아나? 가덕신공항은 대한민국최대 철새도라지인 을숙도 주남저수지등에 철새들이 날아오는 길목이야 뭐? 맹꽁이 철새 돌고래 어째? 제주2공항은 이곳들에 비해 환경파괴가 10분의 1일이라도 되는 줄 아나? 이곳들과 한번 비교를 하면서 환경타령 *나발을 불던가 해야될거아냐

제주비젼 2023-03-12 15:31:09 | 218.***.***.81
철새타령.환경타령, 이제 그만..
다들 알고 있듯이..
환경 뒤에 숨은 밥그릇 논쟁으로 아깝고도 긴 시간들이 수년째 낭비되고 있다., 제주에 이만한 먹거리가 또 찾아올까.
예전 용병수출로 먹고살던 자원빈국 스위스는 4천
미터가 넘는 융프라우 정상까지 산을 깍고 굴을 뚫어 관광산업을 부흥시킨 결과 이젠 세계가 부러워하는 경제부국이 되었다. .
2공항은 제주에 많은 일자리와 삶의 터전이 될것이며. 미래세대에게는 기회의 장이 될 것이다..
정치권과 언론은 더이상 여론을 호도하지 말라.. 정부는 2공항을 도민과 함께 친환경 공항으로 짓는다고 했으니 믿어보자..
하늘이 내려준 천재일우의 큰 기회를 잘못된 판단과 결정으로 걷어차는 일이 없길 바란다...

2공항은 제주의 미래다 2023-03-12 14:36:04 | 110.***.***.131
2공항 추진의 이유들-
1. 제2공항을 대체할 뚜렷한 대안이 없는점
2. 부지선정/사타/예타/재검토 과정을 모두 통과한 국책사업을 여론조사로 취소할 법적 근거나 사례가 없다는 점
3. 7년간 토지거래허가제와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인 성산주민 피해가 막대하다는 점
4. 포화상태인 현제주공항을 이용하는 국민과 도민의 안전은 계속 위협 받고있는 점
5. 제2공항 반대단체나 반대한 도민들이 항공사고시 책임질 수 있는 사안이 아니란 점
6. 지역적 현안을 뛰어넘는 국민안전문제는 지역여론조사로 결정할 사안이 될 수 없다는 점
7. 성산읍 별도조사,즉 2공항 건설로 가장 밀접한 영향을 받는
성산읍주민의 주민수용성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되는 점
등으로 볼때 제주 제2공항은 반드시 추진되어야 합니다

제주사랑 2023-03-12 13:56:49 | 112.***.***.11
제주도 멋짓 미래를 상상해 봅니다 제주2공항 멋진공항 세계에서 가장 멋진공항으로 가봅시다

제주사람2 2023-03-12 13:46:15 | 223.***.***.231
2030은 성산공항 비행기 뜬다

잔머리 2023-03-12 12:50:53 | 119.***.***.10
질질 끌면서 다음 정권에서 뒤집기하고 싶겠지!
일단 내년 예산에 제주제2공항건설에 따른 보상비용 반영 안되게 하려고 애쓰겠지!

지금쯤... 2023-03-12 12:03:24 | 223.***.***.226
지금쯤 완공을 바라보고 있어야 할 제주 제2공항!
허송세월 보낸 지난 8년간을 생각하면 민주당에 치가 떨린다.
가덕도 신공항과 비교하면 누구나 금방 알 수 있다.
2012년까지 처음에는 89%도민들 찬성하고 여야만장일치였다. 하지만 불과 3년후 대다수 도민들 거주지(제주시내 및 서제주)와 먼 성산으로 발표나니 반대하기 시작한거고 민주당은 유권자들 표를 의식하고 또 당시 원희룡지사의 몸집을 키워주기 싫어 제주 제2공항을 정략적으로 아용하면서 오늘에 이르고 있었던 것아다.
재주도 인구 70만중에 50만이 제주시에 거주한다.

공항은 결코 지역사업이 아니다.
모든 국민과 국가를 위한 사업이다.

이제 지역이가주의에 벗어나 모두가 다 국가와 국민을 위한 마음자세를 가져야 한다.

제주 허니문 2023-03-12 10:11:53 | 175.***.***.135
원글..항공안전과 제주지역 경기를 생각해서라도 빠르게 진행해야 한다 보여집니다.
공사시작되면 제주시도 서귀포시도 돈이 돌고 지역경제에 보탬될거라 믿습니다.
난개발과 교통체증으로 골머리 않는 제주시도 좀더 스마트하고 깨끗하게 변해야 할테고 비행기길이 겹치지 않는 동쪽에 건설하면 국민들도 대통령도 국회의원님들 탑승한 비행기가 제주 상공에 빙빙돌며 연착되어 혹시 모를 대형 항공사고로부터 좀더 안전해 지리라 봅니다.
업무보고 골프치고 힐링 관광하는데 쾌적하고 안전한 제2공항은 필수입니다..

상상맨 2023-03-12 09:11:33 | 119.***.***.10
국토부 고시 이후의 누군가의
희망 로드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