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폐기물 배출 방법
상태바
올바른 폐기물 배출 방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박희진 / 서귀포시 남원읍사무소
박희진 / 서귀포시 남원읍사무소 ⓒ헤드라인제주
박희진 / 서귀포시 남원읍사무소 ⓒ헤드라인제주

"아 기꽈? 클린하우스에 그냥 갖다놓으민 되는 줄 알아수다 죄송하우다" 클린하우스에 폐기물을 잘못 배출하신 분들에게 배출 방법을 알려드리는 전화를 드리면 대다수가 하시는 말씀이다.

이처럼 클린하우스에는 아무거나 갖다 놓아도 되는 줄 아시는 분들이 꽤 많다. 이에 몇 가지 품목에 대해 배출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하니 올바른 폐기물 배출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클린하우스에 잘못 배출되는 품목들이 몇 있는데, 그 중 하나는 영농폐기물이다. 영농폐기물은 마을별로 설치되어 있는 영농집하장에 영농폐비닐, 농약병, 비료 포대, 농약 봉지를 버리면 된다. 그 외의 영농폐기물은 남원매립장이나 색달매립장에 배출 가능하다.

그리고 쓰다 남은 농약 배출에 대해서도 얘기하자면, 남은 농약을 버릴 수 있는 재활용도움센터가 몇 있는데 남원읍은 남원1리 재활용도움센터에 배출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란다.

다음은 대형폐기물이다. 종량제봉투에 들어가지 않는 가구나 생활용품은 대형폐기물 신고필증 스티커를 붙여서 배출하여야 한다. 하지만 이를 잘 모르는 사람들이 아직까지 있는지, 대형폐기물 스티커가 부착되지 않은 채 그냥 배출되지 않는 경우가 꽤 있다.

대형폐기물 신고필증 스티커는 읍면동사무소 방문뿐만 아니라 인터넷(www.seogwipo.go.kr/waste/index.htm)으로도 발급이 가능하다. 또한 대형폐기물 중 폐가전제품은 1599-0903 전화나 인터넷(15990903.or.kr)으로 방문 수거 신청이 가능하며, 소형 폐가전제품은 재활용도움센터에도 배출이 가능하다.

근무를 하다보면 영농폐기물이나 대형폐기물 등의 배출 방법을 물어보시는 전화가 많이 온다. 나는 이런 전화를 받을 때면 감사한 마음이 든다. 어떻게 버리는지 모른다고 그냥 클린하우스에 던지는 사람들도 있는데 전화로 물어보시고 올바르게 배출하실 것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쓰레기 버리는 방법이 복잡하고 귀찮게 느껴지더라도, 환경 보호를 위한 길이니 다들 올바른 폐기물 배출에 관심을 가져주시고 동참하여 주시기 바란다. <박희진 / 서귀포시 남원읍사무소>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