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뜨르.송악산 평화대공원 추진위원회 출범..."대정 주민 뭉쳤다"
상태바
알뜨르.송악산 평화대공원 추진위원회 출범..."대정 주민 뭉쳤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정읍 지역 20개 단체 참여..."평화대공원, 국가적 사업으로 추진"

제주 서귀포시 대정읍 알뜨르와 송악산 일대에 평화대공원 조성을 추동하기 위해 지역단체들이 발벗고 나섰다. 

알뜨르.송악산 평화대공원 추진위원회는 3일 오후 대정읍 웅비관에서 발대식을 갖고 평화대공원 조성을 위한 본격적 활동 돌입을 선언했다.

추진위원회에는 대정읍 개발협회, 대정읍 노인회, 대정읍 리장협의회, 대정읍 주민자치위원회, 대정읍 새마을 부녀회, 대정읍 연합청년회, 4·3유족회 대정읍분회, 대정농민회, 대정여성농민회, 바르게살기 대정읍분회, 상모리 발전위원회 등 대정읍 지역 20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이날 발대식에는 위성곤 국회의원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김대진 부의장과 지역구 의원인 양병우 의원, 양경호 의원, 정이운 교육의원 등 주요 인사, 그리고 지역주민들이 대거 참석했다.

김성진 추진위원회 공동대표는 대회사를 통해 "대정읍민의 애환이 깃든 땅에 평화대공원을 조성함에 있어서 대정읍민의 의견이 적극 반영되어야 할 것"이라며 "지역민의 의견이 반영이 안되는 평화대공원 조성사업은 있어서는 안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이어 "또한 평화대공원을 조성함에 있어 경작권보상 또한 경작권을 포기하는 지역민에게 섭섭함이 없도록 대변자의 역할을 충실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추진위원회는 평화대공원 뿐만 아니라 대정읍에 산적해 있는 현안사항에 대해서 해결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는 범 읍민조직으로 거듭날 것"이랴며 "향후 대정읍 미래종합발전계획 등을 만들어가는데 단합된 힘을 보여주는 조직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회사를 하고 있는 김성진 추진위원장.
대회사를 하고 있는 김성진 추진위원장.

추진위원회는 이어 경과보고 및 향후 계획 설명을 통해 평화대공원 조성사업의 기본원칙으로 △과거 역사 회복과 보존의 원칙 △현재 주민들을 위한 실용의 원칙 △부지 활용에 대한 주민 자결(自決)의 원칙 △미래 후세대를 위한 평화 비전의 원칙 등 4개항을 제시했다.
 
추진위는 마지막 순서로 결의문을 채택하고, 평화대공원사업을 국가적 사업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할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추진위는 결의문에서 "알뜨르와 송악산 일대는 대정읍의 우수한 자연경관 및 역사적인 가치가 높은 곳으로 조망받고 평화대공원 사업이 시작되려하고 있지만, 과거 일제강점기 대정읍 주민들이 비옥한 농토를 강제수용당한 수탈의 흔적이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는 비극의 땅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일제에 의해 강제수용된 80여만평의 토지는 해방 후에도 지역주민에게 환수된 것이 아니라 군사시설로 묶여 일부의 토지만이 매년 임대차 계약서를 갱신하면서 농사를 지어오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면서 "이러한 현실로 인해 제대로 된 도로와 배수시설조차 갖출 수 없어 매년 수해피해를 입었으며, 지역 발전을 위한 최소한의 개발도 허락되지 않는 금단의 땅처럼 여겨져 왔다"고 토로했다.

또 "1988년 대정읍민이 똘똘 뭉쳐 막아냈던 알뜨르 군비행장 설치반대투쟁이 없었다면, 지금 추진되고 있는 알뜨르·송악산 평화대공원 사업은 꿈도 꾸지 못할 일이다"면서 "마침내 긴 고통을 덜어내고 최소한의 안전장치만이 보장된 상황에서 이뤄지고 있는 평화대공원의 출발점에서, 다시 대정읍민이 하나가 되고 주체가 되어 추진위원회를 발대한 것"이라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평화대공원 사업의 원활한 추진 △대정읍 지역의 아픈 과거 역사를 바로 세우기와 역사적 현장 보존과 지역 상생 발전에 노력 △평화대공원 사업을 통해 미래세대의 평화 비전을 제시하고 지역 대통합에 앞장 △주민에 의한, 주민을 위한 주민 자결 원칙을 우선하는 방식으로 사업 추진 등을 결의했다.

추진위는 이어 "평화대공원 사업은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사항으로 이 사업이 국가적인 사업이 될 수 있도록 중앙정부 차원에서의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적극 촉구한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