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건강검진도 맹심합서!
상태바
자동차 건강검진도 맹심합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김진홍 / 서귀포시 교통행정과
김진홍 / 서귀포시 교통행정과. ⓒ헤드라인제주
김진홍 / 서귀포시 교통행정과. ⓒ헤드라인제주

2023년 계묘년 새해가 밝았다.

떠오르는 새해를 바라보며 많은 사람들이 건강을 기원한다. 나 역시 새해 소망으로 나와 가족의 건강을 기원했다.

그러나 건강은 기원만 한다고 찾아오지 않는다. 운동을 하고 건강검진을  받는 등 저마다의 끈질긴 노력이 필요하다.

자동차 정기검사는 자동차의 건강검진이라고 할 수 있다. 차량 주요 장치의 안전성과 배출가스의 허용범위 등을 확인하여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대기오염을 감소하는 데 그 목적이 있는 것이다.

지난해 말, 터널 안에서 차량에 불이나 전소되고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안타까운 사고가 있었다. 이렇듯 자동차 정기검사는 나 자신뿐만이 아닌 우리 모두를 위한 일이다. 자동차 정기검사는 법으로 정한 차량 소유주의 의무사항이기도 하다.

자동차 정기검사는 검사 유효기간 만료일 앞, 뒤로 31일 이내 받아야 하며, 비사업용 승용차의 경우 신차 구입 후 4년이 지난 시점에서 최초로 받게 되며 검사 주기는 2년이다. 그 밖에 사업용 차량, 승합차량과 대형차량 등 차종에 따라서 검사 유효기간이 다르기 때문에 차량 소유주라면 꼼꼼히 챙겨야 한다.

차종 및 차령별 정기검사 내용이 복잡하다면 우리 시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해 보자.

우리 시에서는 자동차 소유주를 대상으로 기간 내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정기검사 안내 우편발송과 문자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QR코드가 있는 안내장을 발송하여 휴대폰을 이용해 보다 편리하고 간편 하게 정기검사 정보 확인이 가능해졌다.

작년말 카타르 월드컵에서 우리는 9% 확률을 뚫고 16강에 진출하는 쾌거를 이뤘다. 중요한 것은 16강 진출을 위한 꺾이지 않는 마음이 있었기에 가능할 수 있었다. 안전한 교통 문화 정착을 위해 꺾이지 않는 우리의 마음이 모아진다면 자동차 정기검사 미이행율 0% 역시 달성할 수 있지 않을까?

자동차 정기검사는 우리 모두 건강하고 행복한 사회로 가기 위한 디딤돌이기 때문이다. <김진홍 / 서귀포시 교통행정과>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