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렴한 공직사회를 위한 마음가짐과 실천
상태바
청렴한 공직사회를 위한 마음가짐과 실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이성철/ 서귀포시 성산읍사무소 주민자치팀
이성철/ 서귀포시 성산읍사무소 주민자치팀ⓒ헤드라인제주
이성철/ 서귀포시 성산읍사무소 주민자치팀 ⓒ헤드라인제주

‘청렴은 백성을 이끄는 자의 본질적 임무요, 모든 선행의 원천이요, 모든 덕행의 근본이다.’, ‘청렴은 가장 큰 장사이자, 욕심이다.’라는 다산 정약용 선생의 말씀이 있다.

공직자에게 있어 청렴은 처음부터 끝까지 가장 중요한 덕목이고, 공직자는 사회적으로 미치는 영향이 다른 분야에 비해 크기에 공직자의 청렴은 다른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유독 공직자에게 엄격한 청렴의 잣대를 적용하는 것이 불편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공직자는 시민을 위한 봉사자이기에 더욱 높은 수준의 도덕성과 청렴이 요구되는 것은 마땅하고, 특히나 제주 지역은 타 시‧도 등과 비교하면 공직자가 지역에서 갖는 영향력이 더 크다고 볼 수 있어 더욱 청렴 의지와 실천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제주 공직사회의 청렴 실천과 부정부패를 방지를 위해 노력한 결과 지난해 국민권익위원회에서 발표한 ‘2021년 청렴도 측정’에서 2등급 달성, 2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2021년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 최고등급인 1등급을 달성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아직 부정부패와 비리가 완전히 근절되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그럼 이런 노력에도 공직자의 비리 행위가 완전하게 근절되지 않는 원인은 무엇이고 더욱 청렴한 공직사회를 만드는 데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청렴한 공직사회 조성을 위해서 부패방지 시책 추진과 규제 마련, 공직자 부정부패에 대한 무관용의 엄격한 처분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공직자 스스로가 청렴을 준수하는 마음가짐을 새기고 청렴을 항상 실천‧행동하려는 노력이 더욱 중요할 것이다.

또한, 청렴한 공직사회 조성을 위해 시민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사회적으로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도 빼놓을 수 없을 것이다.

성산읍에서는 직원별 1인 1 청렴 실천카드 가랜드 및 개인별 청렴 신념 머그컵 등을 제작하여 직원 청렴 의지를 다지고 청렴도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청렴은 공직자가 가져야 할 가장 기본적인 덕목이고, 사회적 변화를 만들 수 있는 강력한 힘이다. 공직자 스스로 청렴 준수 마음가짐과 항상 실천하는 행동으로 청렴한 공직문화를 함께 조성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이성철/ 서귀포시 성산읍사무소 주민자치팀>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