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공공자전거, '무더기 분실'....신규 구입 대당 100만원?"
상태바
"제주시 공공자전거, '무더기 분실'....신규 구입 대당 100만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기환 의원 "관리 소홀에 자전거 기반시설도 태부족"
29일 열린 제411회 제2차 정례회에서 질의하고 있는 김기환 의원. ⓒ헤드라인제주
29일 열린 제411회 제2차 정례회에서 질의하고 있는 김기환 의원. ⓒ헤드라인제주

제주시가 지난 2011년 도입한 공공자전거가 그동안 관리소홀로 인한 분실과 사용연한 종료 등으로 사용 가능한 자전거가 131대에서 현재 36대까지로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가운데 제주시가 대당 100만원 가량을 들여 내년에 자전거 90여대를 추가 구입하기로 하면서, 그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됐다.

29일 열린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송창권) 제411회 제2차 정례회 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김기환 의원(이도2동갑)은 "제주시가 공공자전거 90대를 구입하는대 대당 가격이 100만원 정도로 추정된다"라며 너무 비싼 가격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공공자전거가 2011년 도입이 됐는데, 지금 사용 가능한 것은 36대로 27.5%"라며 "그동안 관리가 소홀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동안 민간위탁으로 공공자전거를 운영했는데, 19개를 분실한 것으로 나타났다"라며 "도민 혈세가 없어진 것인데, 이 책임은 누구에게 있나"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김 의원은 또 "자전거 활성화 위해 위험할 수 있는 기반시설도 갖춰져야 하는데, 기반시설이 있는가"라며 "자전거 도로를 보면 설치 후 시간이 지나면 벌어지고, 차량이 밟고 다니면서 벌어지다 보니 교통약자들은 이동이 불편하다. 장기적인 부분을 감안해 포장식으로 (자전거도로를)설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고성대 제주시 도시건설국장은 "2011년 최초 131대를 구입했는데, 사용 연한이 지나고 운영하지 않는 부분은 폐쇄해서 현재 운영하는 것은 36대"라며 "자전거스테이션의 경우 11곳에 운영하는데, 연간 5000만원을 들여 민간위탁으로 관리.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고 국장은 "그동안 분실된 자전거가 19대인데, 도난방지를 위해 (스테이션에)CCTV 등을 통해 관리하고 있지만, 그동안 분실된지 시간이 흘렀는데(몰랐다), 행정에서 더 철저히 관리해야 했는데 모자랐다"며 "(분실)그 부분은 민간위탁을 하게 되면 그런 부분까지 잘 관리하도록 철저히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자전거 가격이 대당 100만원 수준인 것에 대해서는 "공공자전거로 사용하려면 앱을 통해 대여 및 반납 시스템을 함께 장착하기 때문에 이 부분이 포함된 것"이라며 "자전거마다 기능이 다르고, (이용시)시민 불편을 최소화하는 부분을 고려해 예산을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고 국장은 "그동안 11개 스테이션을 운영해 왔는데, 시스템이 10년이 지나다 보니 노후화로 불편함이 있어 7월부터는 도청 디지털융합과에서 앱을 활용한 반납시스템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며 "앞으로 공공자전거 활성화 위해 시스템이나 기반시설 더 강화해서 공공자전거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시내 설치된 자전거도로가 시민들이 불편한 점도 있고 해서 점차 개선해서 이용자들이 활성화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부분 많다고 생각한다"며 "자전거 전용도로보가 아닌 겸용도로가 되다 보니 건축시 도로를 점용하고 복구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는데, 콘크리트 또는 아스콘 등으로 노면의 평탄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유지.관리를 철저히 하겠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븅신 2022-11-29 17:10:54 | 118.***.***.1
100세시대에 운동 시켜서 걸어다니세요 캠페인해도 모자란 판에 시바 주차 대란 제주도에 킥보드도 모자라서 자전거 돈이 똥꾸녕에서 튀는곳이군 카아악 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