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전기차 '3만대' 돌파..."모빌리티 선도도시로 도약"
상태바
제주, 전기차 '3만대' 돌파..."모빌리티 선도도시로 도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자동차 3만대 달성 미래 모빌리티 기념행사 개최

전기자동차 3만대 시대를 연 제주특별자치도가 탄소중립을 실현하고자 전기차를 넘어 미래 모빌리티 선도도시를 향해 도약한다.

제주도는 ‘탄소중립 섬’ 제주로 나아가기 위한 핵심정책으로 2013년부터 전기차 보급사업을 추진해온 결과, 올해 10월 말 기준 도내 전기차 등록대수 3만 696대를 기록했다.

10월말 기준 도내 차량 대비 전기차 점유율은 7.3%로 전국 평균인 1.4%를 크게 상회하며, 지방자치단체에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전국 전기차의 약 8.5%가 제주에서 운행 중이다.

전국 최고 수준인 2만 2000여기에 이르는 충전 인프라를 갖춘 제주도는 전기차 보급을 기반으로 미래 모빌리티 혁신을 이끌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제주도는 2013년부터 새로운 이동수단으로 전기차의 가능성을 인지하고 △전기차 충전인프라 고도화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순환자원으로 활용 △전기차 에너지저장장치(ESS)로 활용하는 V2G △잉여동력을 동력으로 전환하는 P2M △태양광‧에너지저장장치‧충전기가 융‧복합된 충전스테이션 구축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제주도는 전기차 3만대 달성을 맞아 29일 오전 아젠토피오레컨벤션에서 기념행사로 ‘미래 모빌리티 선도도시 제주-청정에 성장을 더하다’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전기차와 관련 산업의 성장에 힘쓴 제주의 노력을 되돌아보고, 그간의 경험을 토대로 미래 모빌리티 선도도시로 발전해 나가기 방안을 함께 고민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에는 오영훈 지사, 김경학 도의회 의장, 황일문 SK렌터카 대표이사, 윤승원 신한카드 본부장, 류준우 그리드위즈 대표 등 전기차 및 미래 모빌리티 사업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했다.

오영훈 지사는 “제주도는 탄소중립이라는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가기 위한 새로운 도약의 지점에 서 있다”면서 “새로운 신산업 분야로 정의로운 전환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제주도정은 더욱 각별히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오 지사는 또 “지난 10년간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한 많은 분의 노력으로 제주가 전기차 3만대 시대를 열 수 있었다”며 “이제는 전기차 시대를 넘어 탄소중립 시대로 나아가기 위해 그린수소 글로벌 허브 구축, 도심항공교통(UAM) 상용화, 수소충전소 도입 등 미래 모빌리티를 선도하는 다양한 정책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