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등본, 아직도 주민센터를 방문하시나요?
상태바
주민등록등본, 아직도 주민센터를 방문하시나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허종헌/ 서귀포시 천지동장
허종헌/ 서귀포시 천지동장ⓒ헤드라인제주
허종헌/ 서귀포시 천지동장 ⓒ헤드라인제주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되면서 학교수업, 회사업무 등 많은 것들을 온라인을 통해 할 수 있는 사회가 되었다. 이런 변화에 앞서 행정에서는 이미 정부24 사이트를 이용하여 집에서 손쉽게 온라인으로 민원을 신청하고 각종 제증명 서류들을 출력하여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러한 전자정부 시스템을 이용하는 분들도 많아졌다. 하지만 아직도 이런 것들을 모르고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주민등록등·초본을 발급받는 민원인들이 많은 것 또한 현실이다.

정부24앱을 이용하여 휴대폰으로도 이러한 서비스들이 가능하게 되었다. 행정기관 외 제3자에게 제출도 할 수 있고 주민등록등본, 예방접종증명서 외에도 건축물대장, 토지대장, 소득금액증명,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 출입국사실증명 등 발급되는 민원서류의 종류도 다양하다. 또한, 네이버, 카카오 등의 플랫폼으로도 정부24와의 연동을 통해 각종 공공문서를 신청 및 발급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최근에는 주민등록증을 항상 가지고 다녀야하는 불편을 개선하기 위해 실물 주민등록증이 없어도 스마트폰 속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를 통해 신분확인이 가능하게 되었다. 모바일 확인서비스는 개정된 주민등록법에 따라 신분을 확인 경우 실물 주민등록증을 확인한 것과 동일한 효력을 갖고 있어 민원서류를 접수할 때, 자격을 인정하는 증명서를 발급받을 때, 일상생활에서 성인여부를 확인받을 때, 공항과 여객터미널에서 탑승자 신분을 확인할 때 등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다. 물론,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인증서를 발급받거나, 앱을 설치하는 등 어르신들이 이용에 불편할 수 있지만, 주변 분들의 조그마한 도움만 있다면 어르신들도 어렵지 않게 이용할 수 있다.

이렇게 다양한 전자정부 시스템들을 통해 집에서 주민등록 등본을 발급받아 전자지갑에 보관하고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주민등록증 본인확인을 받는 등 디지털 시대에 맞춰 많은 분들이 편리한 생활을 누려보기를 바란다. <허종헌/ 서귀포시 천지동장>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