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화자 의원 "제주교육청, 학교밖 청소년 복지.진학 강화해야"
상태바
원화자 의원 "제주교육청, 학교밖 청소년 복지.진학 강화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교육행정질문을 하고 있는 원화자 의원. ⓒ헤드라인제주
21일 교육행정질문을 하고 있는 원화자 의원. ⓒ헤드라인제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국민의힘 원화자 의원(비례대표)은 21일 진행된 제411회 제2차 정례회 교육행정질문에서 학교밖청소년의 진학과 복지지원 강화를 촉구했다.

원 의원은 "학교밖청소년은  학교밖에 있다는 것만으로도 또래의 다른 친구들보다 관심과 지원을 덜 받게 되는 것도 서러운데, 그 동안 학교밖청소년에 대해서는 도지사의 사무인지 도교육감의 사무인지 서로  떠넘기려는 듯한 상황이 연출되기도 했다"고 질타했다.

이어 "확인해 본 결과 학교밖청소년 사무는 법과 조례에 따라 양쪽 기관 모두의 사무에 해당한다"며 "양 기관은 서로의 업무와 역할을 고려해 유기적인 협조를 통해 학교밖청소년 지원을 위해 함께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원 의원은 이어 "제가 지난 10년간 청소년실태조사 결과를 확인해 본 결과 학교밖청소년은 학교에 다니는 학생들보다 여러 가지 상황에서 매우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며 "그런데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나 몰라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최근 3년간 제주도와 도교육청에서 학교밖청소년에게 장학금 지급했던 사례를 확인한 결과, 단 한명의 청소년에게도 장학금 지급은 없었다"며 "제가 지난 결산심사 때 학교밖청소년이 검정고시 합격을 통해 학력을 취득하는 경우 해당 청소년 모두에게 장학금 10만원씩 지급을 제안했으나 도교육청은, 재학생과의 형평성의 이유로 거절했다"고 비판했다.

원 의원은 "재학생의 경우에는 무상교육, 무상급식, 무상교복, 체험학습 지원, 수학여행비 지원, 고교 진로 진학비 지원, 중학생 노트북지원 등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에 반해 학교밖청소년에게는 지원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라며 "졸업하는 학교밖청소년들에게 장학금 10만원을 지급하며 축하를 하는 것을 재학생에 대한 역차별로 인식하는게 옳은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꼬집었다.

이어 "학교밖청소년이 학업을 중단하면 어디서 무엇을 하는지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며 "아무에게도 관심을 받지 못한 채 옳지 못한 선택으로 문제가 발생해 사회적 비용이 크게 발생한 후에야, 개별관리가 되는 안타까운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학업중단이 이루어지는 시점에서 학생과 학부모의 동의를 받아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로 100% 연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과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며 사후관리 시스템 마련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김광수 제주도교육감은 "도청, 경찰청,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로 구성된 협의체를 통해 학교 밖 청소년 졸업식 등 기념행사를 각 기관이 서로 협조해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그동안 소외됐던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성취감과 자긍심을 높일 수 있도록 하겠다. 10만원 상품권 문제도 이미 예산에 반영이 돼 있다"고 약속했다.

이어 "학업중단 학생이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로 100% 연결되지 못하는 이유는 학생과 보호자에 대한 개인 정보를 본인 또는 보호자가 제공 동의하지 않기 때문"이라며 "일부 학생만이 정보 제공에 동의하고 있어서 100% 정보 연계가 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교육감은 "현재 여성가족부에서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마련하고 고등학생까지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로 연계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며 "앞으로 연계율을 점점 높아질 것으로 기대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