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회용품 사용 줄이기에 동참해주세요
상태바
1회용품 사용 줄이기에 동참해주세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김현주 / 제주시 용담2동주민센터
김현주 / 제주시 용담2동주민센터  

다음 달 24일부터「자원의 절약과 재활용촉진에 관한 법률」개정으로 1회용품 사용규제가 확대된다. 자연을 도외시하여 성장만을 추구하면 미래가 없을 수도 있다는 위기의식이 팽배해짐에 따라 일회용품 사용 규제가 세계적으로 강화되는 추세이다.

실제로 유럽연합(EU)은 2021년부터 EU 역내에서 음식용기, 플라스틱 비닐 등 10개 품목에 대한 판매를 금지시켰고, 미국에서는 여러 주에서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이 제한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중국에서도 2021년 1월부터 주요 도시의 식당과 상점에서 일회용 플라스틱 빨대와 비닐봉지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이런 흐름에 맞추어 우리나라 역시 1회용품 사용 줄이기를 위한 규제들이 시행될 예정이다.

이런 제도가 성공적으로 정착화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시민들의 참여이다. △음식 등 포장할 때 1회용 포크·숟가락 챙기지 않고 집에 있는 식기류 사용하기 △포장할 때 담을 용기 따로 챙기기 △종이 양 면 모두 사용하기 △텀블러 생활화하기 △장 볼 때 장바구니 챙기기 등, 조금만 의식을 가지고 생활하면 실천하기 그리 어렵지 않은 것들이다.

우리나라는 경제성장과 산림녹화를 모두 성공시킨 유일한 개도국이다. 못할 것 없다는 소리이다. 번거롭더라도 푸르른 우리나라를 떠올리며 나 먼저 실천해보는 건 어떨까. <김현주 / 제주시 용담2동주민센터>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