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의 시작은 인사
상태바
친절의 시작은 인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강승룡 / 서귀포시 교통행정과
강승룡 / 서귀포시 교통행정과. ⓒ헤드라인제주
강승룡 / 서귀포시 교통행정과. ⓒ헤드라인제주

우리는 살아가면서 기분 좋은 하루를 몇 번이나 맞이하게 될까? 생각보다 딱히 추억으로 남을만한 좋은 하루를 보낸 적이 별로 없는 것 같다. 왜 이렇게 기분이 좋은 하루를 기억하지를 못한지는 다양한 생각이 있을 수 있다. 사회적인 문제도 있을 것이고, 개인의 문제에서 기인한 바도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우리는 모두 매일 기분 좋은 하루를 원할 것이고, 나아가 매일 즐거운 삶을 꿈꾼다.

즐거운 삶은 결코 어려운 일이 아니다. 남에게 베푸는 친절이 우리 모두를 즐겁게 하고 행복한 삶으로 이끌어 줄 수 있다. 나를 향해 환하게 웃어주는 모습에 기분이 좋아지고, 밝은 목소리로 인사를 건네는 모습에서 기분 좋은 하루를 시작하게 된다. 사무실에서, 계단에서, 엘리베이터에서 만나는 동료를 향해 미소 짓는 얼굴로 가볍게 인사하고, 우리 사무실을 방문하는 민원인에게 “안녕하십니까”라고 반갑게 인사하며 맞아준다면 상대방의 얼굴엔 미소를 띠고, 가슴에는 저절로 꽃 한 송이가 피어나지 않을까?

물론 인사는 절로 생겨나는 것이 아닌, 개인별로 노력도 필요하기도 하다. 처음에는 상대방에게 말을 건네거나 인사하는 것도 어색해서 우물쭈물하다 타이밍을 놓치는 일들이 허다하다. 하지만 의식적으로 다가가서 먼저 말을 건네고 인사를 해보면 상황은 달라진다. 나는 친절하지 못하면서 남에게만 친절을 강요하는 모습 또한 아이러니한 상황이 아니겠는가.

인사는 많이 나누면 나눌수록 복이 깃드는 예절이므로, 상대방보다 더 많은 인사를 나누는 것이 중요하다. 누군가 먼저 인사할 것이라는 생각에 앞서 내가 먼저 인사를 한다면 친절은 어느새 우리 곁으로 다가올 것이다. <강승룡 / 서귀포시 교통행정과>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