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건강 돌봄, 지역사회가 함께 합니다.
상태바
맞춤형 건강 돌봄, 지역사회가 함께 합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박옥미/ 서귀포시 서홍동주민센터
박옥미/ 서귀포시 서홍동주민센터 ⓒ헤드라인제주
박옥미/ 서귀포시 서홍동주민센터 ⓒ헤드라인제주

서귀포시는 만 65세 이상 노인인구 비율이 22년 7월 기준 20.4% (전체 인구 18만4593명 중 3만7645명)로 초고령사회에 진입하였다. 이러한 고령화와 핵가족화, 경제적 어려움, 부양의식 등 가치관의 변화 등으로 가족 중심의 돌봄 기능 축소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지역 내 보살핌이 필요한 돌봄 사각지대 어르신들이 증가하였고 가족 및 이웃과 단절되고 고독사의 위험이 있는 어르신들에 대한 관심과 보살핌제공 방안에 대한 모색이 요구되고 있는 현실이다.

이에 서홍동에서는 올해 초 민‧관협력 구축 체계를 바탕으로 2022년 주민자치형 마을복지계획을 수립하여 현재 복지특화사업의 일환으로‘재가어르신 행복도우미사업’을 진행 중이다.

‘재가어르신 행복도우미사업’은 노화‧질병‧장애 등의 이유로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 중 행정‧공적 지원을 제공 받지 못하는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일상생활에 필요한 방문요양(가사) ․ 방문목욕 서비스를 제공하여 어르신들의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지원할 목적으로 계획된 사업이다.

또한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과 서홍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을 1:1 매칭하여 정기적 방문‧유선 안부확인 서비스를 지원하며 어르신 보호 및 복지안전망 구축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올해 추가로 1인 가구 고독사 예방을 위한‘IoT 기술활용 스마트 플러그 지원사업’및 거동불편 노인․장애인을 대상으로 낙상예방 맞춤형 안전 손잡이 설치 사업을 추진하여 지역사회 내 돌봄체계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이처럼 서홍동에서는 지역특화형 돌봄 사업 강화를 통해 돌봄사각지대 해소에 힘쓰고 있으니 지역 내 돌봄이 필요한 이웃을 발견한다면 주저하지 마시고 언제든지 주민센터를 찾아주시기 바란다. <박옥미/ 서귀포시 서홍동주민센터 >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