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장애인들 생명을 지키는 중요한 일상, '혈압-체중관리'
상태바
신장장애인들 생명을 지키는 중요한 일상, '혈압-체중관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사회 긴급문제 해결, '제주사랑의열매 복지현안 지원 프로젝트' (24)

신장장애란 몸속의 청소부라 일컫는 콩팥이 기능을 상실하여 노폐물이 배출되지 않아 인위적인 방법인 투석(복막, 혈액)을 통해 몸속 노폐물을 배출시켜야만 생명유지를 할 수 있는 장애입니다. 신장을 이식한다해도 콩팥의 기능이 완치가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결국에 다시 투석을 해야합니다. 신장장애는 판정을 받는 순간 평생 투병을 하는 환자이며, 장애인입니다.

서귀포 관내에서 투석을 하고 있는 한 신장장애인. 사진=제주사랑의열매
서귀포 관내에서 투석을 하고 있는 한 신장장애인. 사진=제주사랑의열매

신장장애인은 누구보다 식습관관리, 염분제한, 수분제한을 철저히 지켜야하며 투석 중 생기는 저혈압으로 인한 쇼크와, 일상생활 속 고혈압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위급상황을 막기 위해 수시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또한 건체중이라 하여 신장장애인들이 혈압이 정상으로 잘 유지되며, 기력이 최고일 때의 몸무게를 말합니다. 건체중이 적으면 혈압이 떨어지고 혈관이 막힐 위험이 높아지며, 많을 시에는 혈압이 올라가고 몸이 부어 심장과 폐부종이 생기기 됩니다. 따라서 신장장애인의 일상생활 속에서 체중을 관리하지 않을 시에는 몸에 이상신호가 오기 때문에, 하루 중 아침과 저녁 자신의 체중을 체크하는 일 또한 중요한 부분입니다.

신장장애인들은 다이어트를 위해 식이요법과 체중관리가 아닌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혈압관리와 체중관리에 집중합니다. 하지만 오랜 투병생활로 인해 사회적 활동에 많은 제약을 받는 신장장애인들은 경제적 활동을 하기에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어 관리를 해야 하는 것은 잘 알고 있으나 혈압계 등 관리에 필요한 기자재를 구입할만한 여유가 없습니다.

이번 2022년도 사랑의열매 복지현안지원사업으로 신장장애인들에게 혈압계와 체중계를 지원하는 사업은 힘든 투병생활을 하는 신장장애인들에게 무엇보다 절실한 도움이 될것입니다. 신장장애인들이 사회적 고립에서 벗어나 따뜻한 사회로의 동행에 한 발 나아갈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입니다. <제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

△ 사단법인 한국신장장애인제주협회 서귀포시지부 장순복 사무국장

△ 나눔계좌: 농협 963-17-007087, 제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

△ 제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 전화(064-755-9810, 홈페이지(http://jj.chest.or.kr)

* 제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지역사회 어려운 이웃의 긴급한 사회복지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복지현안 지원사업을 펴고 있습니다. '제주사랑의열매 복지현안 지원 프로젝트'는 사회복지관련 기관 등을 통하여 어려움에 직면한 이웃들의 사례를 발굴하고, 상황에 맞게 긴급 지원하는 내용으로 진행됩니다. 이 프로젝트 관련 홍보 캠페인은 <헤드라인제주>와 함께 하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