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충방역, 농어촌 재가장애인 가족 안전 위한 지원이 필요합니다"
상태바
"해충방역, 농어촌 재가장애인 가족 안전 위한 지원이 필요합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사회 긴급문제 해결, '제주사랑의열매 복지현안 지원 프로젝트'(22)

농어촌에 거주하는 장애인 가구는 주택의 노후화, 지역 특성상 모기, 파리와 같은 생활해충이 발생하기 쉬운 환경에 노출되어 도시 거주자보다 비교적 쾌적한 환경에서 거주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농어촌에 거주하고 있는 재가 장애인가구의 경우 방역의 필요성을 잘 알지 못하거나 혹은 방역의 필요성을 인지한다 해도 경제적․신체적 등 여건으로 인해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는 데 어려운 상황에 놓여있습니다.

농어촌 지역에 거주하는 대상자의 생활환경. <사진=제주사랑의열매>
농어촌 지역에 거주하는 대상자의 생활환경. <사진=제주사랑의열매>

여름철 기온이 상승하고 장마철이 시작되는 날 농어촌에 거주하는 장애인들의 고민이 더 많아집니다. 실제로 제주시 구좌읍에 거주하는 A씨(정신장애)는 “집안에 바퀴벌레, 개미는 물론 지네까지 나와서 무는 통에, 온몸에 두드러기 같은게 가실날 없다.”고 본인의 상황을 호소하였습니다.

농어촌 지역에 거주하는 대상자의 생활환경.사진=제주사랑의열매
농어촌 지역에 거주하는 대상자의 생활환경.사진=제주사랑의열매

쾌적하지 못한 환경 속에서 발생하는 곰팡이와 세균은 알레르기 및 호흡기 질환을 유발시키고 모기와 벌레 등 생활해충들은 장애인들의 안전하고 쾌적한 생활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농어촌지역에 거주하는 장애인들이 쾌적하고 안전한 생활환경 속에서 신체적․심리적 안정을 위해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방역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여러분들의 관심이 필요합니다.

△ 제주특별자치도장애인종합복지관 북부분관 하윤철 팀장

△ 나눔계좌: 농협 963-17-007087 제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

△ 제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 전화(064-755-9810, 홈페이지(http://jj.chest.or.kr)

* 제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지역사회 어려운 이웃의 긴급한 사회복지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복지현안 지원사업을 펴고 있습니다. '제주사랑의열매 복지현안 지원 프로젝트'는 사회복지관련 기관 등을 통하여 어려움에 직면한 이웃들의 사례를 발굴하고, 상황에 맞게 긴급 지원하는 내용으로 진행됩니다. 이 프로젝트 관련 홍보 캠페인은 <헤드라인제주>와 함께 하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