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통합 돌봄 업무를 들어가며
상태바
지역사회 통합 돌봄 업무를 들어가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이다연 / 서귀포시 대륜동주민센터
이다연 / 서귀포시 대륜동주민센터 ⓒ헤드라인제주
이다연 / 서귀포시 대륜동주민센터 ⓒ헤드라인제주

날이 제법 쌀쌀해진 9월 말 가을, 사회복지 공무원으로서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대륜동 주민센터로 첫 출근을 했다.

마음만 앞서 업무를 처리하다 민원인분들과 다른 주무관님을 곤란하게 만들지는 않을까라는 걱정과는 달리 수습일 때 많이 물어보고 많이 배우라는 선배 공무원분들의 말씀에 큰 힘을 얻었다.

내가 맡은 업무는 지역사회 통합 돌봄 업무로 집, 주민센터, 복지관 등을 돌아다니는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지역사회와 함께 어울려 살아갈 수 있도록 주거, 보건의료, 요양 돌봄, 독립생활 등을 지원하고 민·관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지원하는 지역 주도형 사회 서비스 정책이다.

이 제도는 기존의 사례관리는 취약계층을 주 대상층으로 했다면 통합돌봄은 시설에만 계시지 않고 살아가던 곳에서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방문 한의 진료, 토탈케어서비스, 안심 주거환경 개선을 통해 통합돌봄 체계를 마련하려는 선도 사업이다.

서귀포는 어르신이 전체 인구의 20%를 차지하는 초고령사회에 진입했기 때문에 대륜동 주민센터에 찾아오는 민원인분들을 지원하는 업무와 더불어 찾아가는 복지 업무가 필요하다고 선배 공무원의 말씀을 들었다.

한 번은 뇌병변 장애를 가진 분에게 방문 한의 진료 후 만족도 조사 차원에서 보호자분에게 전화를 걸어 진료의 불만 사항이나 고충을 여쭤본 적이 있다. 다음에도 이런 지원 제도가 있으면 연락드리겠다는 안부 인사에 전화해 줘서, 신경써 줘서 정말 고맙다는 말씀을 듣고 내가 하는 복지 업무에 뿌듯함을 느꼈고 앞서 많은 분들에게 통합돌봄 서비스를 제공했던 선배 공무원분의 뒤를 빨리 따라가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내가 잘 해낼 수 있을까 아직 문서 기안에도 서툴고 복지와 관련된 전문 단어에 미숙하여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해 드릴 수 있을까라는 고민이 들었지만 다른 사람을 돕는 데 사명감을 갖고 복지 업무에 매진하여 대륜동 주민에게 도움이 되는 전문적인 공무원이 되고 싶다. <이다연 / 서귀포시 대륜동주민센터>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