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 "오영훈 도정, 핵오염수 방지 총력 다해야"
상태바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 "오영훈 도정, 핵오염수 방지 총력 다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이 김희현 제주도 정무부지사에게 후쿠시마 핵오염수 방류 반대 도민서명 결과를 전달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이 김희현 제주도 정무부지사에게 후쿠시마 핵오염수 방류 반대 도민서명 결과를 전달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제주도내 14개 시민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은 26일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후쿠시마 핵오염수 방류 저지 서명운동 결과를 발표하며 "오영훈 도정은 도민의 뜻을 받들어 후쿠시마 핵오염수 방류 저지를 위해 총력을 다하라"라고 요구했다.

제주행동은 지난 8월19일부터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진행된 서명에 9281명이 동참했다"며 "한달간 9281명이 서명에 참여한 것은 그만큼 이번 사안이 매우 심각하다는 것을 도민사회가 직접 보여준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일본 정부가 핵오염수를 방류할 경우 제주도에 약 7개월이면 첫 핵오염수가 도달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며 "일본 정부의 계획과 예측대로라면 적어도 2024년 봄이면 제주 앞바다에 핵오염수가 도달하게 되고 제주 앞바다는 방사능 오염이라는 초유의 사태에 직면하게 된다"고 우려를 표했다.

제주행동은 "핵오염수 방류는 경제적 피해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핵오염수에 어떤 방사능물질이 얼마나 포함돼 있는지 확인할 수 없어 해안 주변에 거주하는 도민들의 건강 피해 역시 우려된다"며 "사면이 바다인 제주에서 과연 바다를 포기하고 살아갈 수 있는 것인가"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이어 "오늘 우리는 9281명의 마음을 모아 오영훈 도정에 요구사항을 전달한다"며 "윤석열 정부에 후쿠시마 핵오염수 방류 저지를 위한 외교적 국제적 대응을 적극 요구하고 설득하라"라고 요구했다.

또 "후쿠시마 핵오염수 대응 전담팀을 확대 구성하고 수산물 방사능검사 강화 등 선제적 대응 계획을 즉각 수립하라"라며 "주제주일본국총영사를 초치해 제주도정의 엄중한 입장을 일본 정부에 전달하라"라고 밝혔다.

제주행동은 "후쿠시마 농축수산물 수입의 발판이 되는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가입 철회를 정부에 강력히 요구하라"라며 "후쿠시마 핵오염수 저지를 위한 도민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시민소통을 강화하라"라고 요구했다.

이어 "오영훈 도정이 이번 사태의 심각성을 깊이 인지하고 도민사회의 요구를 즉각 수용해 보다 강력한 후쿠시마 핵오염수 대응에 나서줄 것을 요구한다"라며 "제주도의 미래를 방사능 오염이라는 구렁텅이로 몰아넣는 우를 범하지 말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제주행동은 기자회견을 마치고 서명운동 결과 등을 김희현 제주도 정무부지사에게 전달했다.

이에 대해 김 부지사는 "도민의 생명과 건강이 달린 문제에 행정과 시민사회가 다를 수 없다"며 "요구한 사항들도 이미 도정차원에서 검토하고 있는 것들이라며 강력한 대응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제주행동은 이 자리에서 이번 문제의 직접 이해당사자인 어민과 관광산업 종사자를 포함해 일반 도민과 시민사회까지 함께하는 범도민기구를 만들자는 의견을 제시했고,  김 부지사는 이에 대해서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