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든타임을 위한 소방차 길터주기
상태바
골든타임을 위한 소방차 길터주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김효준/ 표선119센터 소방사
김효준/ 표선119센터 소방사 ⓒ헤드라인제주
김효준/ 표선119센터 소방사 ⓒ헤드라인제주

소방 조직의 존재 이유는 ‘화재, 재난·재해, 그 밖의 위급한 상황에서의 구조·구급 활동 등을 통하여 국민의 생명·신체 및 재산을 보호함으로써 공공의 안녕 및 질서 유지와 복리 증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라는 소방기본법 제1조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민의 생명·신체 및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수 많은 방안들이 있지만 그 중에 제일 중요한 것이 골든타임이라고 생각한다. 골든타임이란 화재, 재난, 재해에서 국민들의 생사를 결정 지을 수 있는 시간을 의미한다. 골든타임을 놓쳐 생사의 기로에서 단 몇분의 차이로 사망을 하였다는 이야기를 뉴스 및 각종 언론에서 자주 접할 수 있다.

그 이유로는 화재 발생 후 5분이 경과하면 화재의 연소확산 속도는 걷잡을 수 없이 증가하고 인명구조를 위한 소방관의 건물 내 진입이 곤란해진다. 또한 심정지 및 호흡곤란 환자는 4~6분이 골든타임(Golden Time)으로 이때를 놓치면 뇌손상이 시작되고 소생률도 급격하게 떨어지기 때문이다.

이처럼 골든타임을 놓쳐버리는 안타까운 이유들 중 2가지를 꼽자면 첫 번째는 늘어나는 차량들에 비해 한정된 도로 여건으로 인한 교통량의 증가와 두번째는 양보를 해야 한다는 인식의 부족이다. 각 시도의 소방서에서 주기적으로 소방차 길터주기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어 길터주기에 대한 의식이 향상되고는 있지만 아직도 그 중요성을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바쁘게 살아가는 요즘에는 상대를 배려한다는 게 쉬운 일만은 아니다. 하지만 소방 출동로 양보에 대한 작은 실천이 골든타임 확보로 이어져 소중한 내 가족ㆍ이웃의 생명과 재산을 지킬 수 있다는 걸 인지하고 우리 모두 소방차 길 터주기에 적극 동참한다면 ‘가끔 일어나는 모세의 기적’은 일상의 한 부분으로 자리 잡을 거라고 확신한다. < 김효준/ 표선119센터 소방사>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