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추석연휴 방역·의료대응 24시간 핫라인 체계 가동
상태바
제주, 추석연휴 방역·의료대응 24시간 핫라인 체계 가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양병원·시설 사전예약제 시행...재택관리 등 24시간 핫라인 유지
당번약국.원스톱진료기관 운영…추자·우도 먹는치료제 한시 처방

제주특별자치도가 많은 귀성객 및 관광객이 방문하는 오는 추석 연휴기간 코로나19 방역.의료 대응을 위한 24시간 핫라인 체계를 가동한다. 요양병원과 요양시설에서는 '사전 예약제'가 시행되고, 추자.우도 지역에서는 먹는 치료제가 한시적으로 처방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일상 방역과 의료 대응에 중점을 둔 추석 연휴 코로나19 방역·의료 대책을 발표했다. 

올해 추석연휴는 인원 제한 없이 가족 간 모임·방문이 가능한 만큼 제주도는 안전한 명절 분위기 조성과 함께 감염위험 최소화를 위한 방역관리에 총력을 기울인다.

 요양병원·요양시설 면회객 분산을 위한 사전예약제를 실시하며, 공백 없는 환자 관리와 재택치료자 상담을 위한 24시간 비상 방역·의료대응 핫라인을 유지한다.

해외 입국자 대상 음성 확인서 제출(확인)이 3일부터 중단되므로 입국 1일차 유전자 검사 안내를 강화하고, 연휴 기간 코로나19 예방접종이 가능한 도내 위탁의료기관을 지속 안내할 계획이다.

신속 진단검사와 의료공백 방지를 위해 선별진료소와 감염병전담병원도 정상 운영되며 병·의원, 약국 등 연휴기간에 운영하는 의료서비스에 대한 안내도 강화한다. 도서지역인 추자·우도보건지소에는 추석 연휴 간 한시적으로 먹는치료제 처방·조제가 가능해진다.

제주도는 다중이용시설 방역점검을 강화하는 한편, 고향 방문 시 고연령층·기저질환자 등 고위험군을 포함하는 만남이나 친족 모임은 소규모로 짧게 가지며 방역 수칙을 준수할 것을 당부했다.

요양병원·요양시설 종사자 및 외부인 대상 방역대응 강화를 위해 대면 접촉 면회를 금지하며, 면회객 분산을 위한 사전예약제가 시행된다. 다만, 임종 등과 같이 긴박한 경우는 기관 운영자 판단에 따라 접촉 면회가 허용된다.

현재 종사자는 접종·확진 이력 여부에 관계없이 선제검사(PCR검사 주 1회)를 하고 있다.

종사자는 추석 연휴 기간 다중이용시설 출입 자제, 출근 전날 자택에서 신속항원검사를 실시하고, 출근 후에도 1회 추가 검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입소자·종사자 대상 1일 2회 발열, 호흡기 증상을 확인하며, 증상 발현 시 종사자는 업무배제, 입소자는 별도 공간에 격리 조치한다.

감염취약시설 내 확진자 발생 시 신속 대응을 위해 보건소 합동전담대응팀과 도 전담대응지원팀 등 응급환자 관리를 위한 핫라인을 유지한다.

제주도는 추석 연휴를 앞두고 감염취약시설 관리 강화를 위해 노인 요양시설(29개소)에 대한 감염관리 현장점검과 컨설팅을 완료했으며, 지난달 19일에는 노인 요양시설(56개소) 감염관리자를 대상으로 코로나19 대응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한 바 있다.

귀성객·관광객 증가에 따른 확진자 발생과 재택치료 긴급환자 이송 등 차질 없는 환자 관리와 방역 대응을 위해 보건소·119·전담병원 간 24시간 비상 진료체계가 가동된다.

신속 진단검사와 의료공백 방지를 위해 보건소 선별진료소 6곳 및 공항 코로나19 검사센터 1곳 총 7곳의 선별진료소와, 제주대학교병원, 제주한라병원, 서귀포의료원, 제주의료원부속요양병원 등 감염병전담병원 4곳도 정상적으로 운영된다.

코로나19 증상이 중증이 아니지만 기저질환에 따른 입원치료가 필요한 경우 등은 일반의료체계 전환에 따른 자율입원제도를 적용해 도내 종합병원 등에서 입원 치료가 가능하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