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소방차 길터주기' 협업체계 구축...골든타임 확보한다
상태바
제주, '소방차 길터주기' 협업체계 구축...골든타임 확보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소방-자치경찰단, 소방차 길터주기 협업체계 구축

제주특별자치도 소방안전본부(본부장 박근오)와 제주특별자치도 자치경찰단(단장 고창경)은 긴급차량 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소방차 길터주기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오는 16일부터 본격 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      

최근 3년간(2019년~2021년) 119구급대가 이송한 도내 심정지환자 및 중증외상환자는 총 2886명으로, 올해에도 6월말 기준으로 497명(심정지 352명, 중증외상 145명)이 병원으로 이송됐다. 

제주소방안전본부와 자치경찰단은 심정지 및 중증외상환자를 병원으로 이송 시, 주요 정체구간에 배치한 자치경찰단 싸이카를 활용해 119구급차량을 에스코트하는 등 응급환자 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협업체계를 구축한다.       

119종합상황실은 심정지 등 응급환자 이송 시 자치경찰단으로 이송정보를 실시간 전파하고, 거점별로 배치되어 있는 싸이카는 구급차량이 병원 도착까지 이동동선 확보 등 신속한 이송을 돕는다. 

싸이카와 순찰차는 교통정체가 많이 발생하는 출 ‧ 퇴근 시간대 주요 정체구간에 고정 배치되며, 지난 4일에는 소방안전본부와 자치경찰단 합동으로 해당 구간 시험운행 진행 등 원활한 협업체계 운영을 위한 사전 준비도 마쳤다.    

당시 구급차량을 운전한 구급대원은 “싸이카가 앞에서 이동 동선을 확보해줘서 많은 도움이 되었고, 특히 교차로를 통과할 때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느꼈다”며 "앞으로 응급환자를 이송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근오 소방안전본부장은 “긴급차량의 신속한 출동환경 개선을 위한 자치경찰단과의 협업체계 구축으로 응급환자 소생률 향상을 위한 골든타임 확보와 소방차 길터주기 문화 확산 등 안전 인프라 구축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소방안전본부는 올해 2월부터 TBN제주교통방송과 함께 응급환자 이송정보를 실시간으로 방송청취자에게 전파해, 운전자들이 긴급차량 피양 등 소방출동로 확보에 동참을 유도하는 협업사업을 추진하고 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