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정무부지사-행정시장 인사청문회, 8월 중순 이후 열릴 듯
상태바
제주 정무부지사-행정시장 인사청문회, 8월 중순 이후 열릴 듯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도의회, 인사청문회 일정 실무협의 실시
정무부지사 넷째주-행정시장 셋째주 논의중

민선 8기 제주특별자치도 첫 정무부지사와 행정시장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8월 중순 이후에나 열릴 것으로 전망된다.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특별자치도의회는 28일 정무부지사와 행정시장 인사청문회 일정에 대한 협의에 들어갔다.

제주특별법과 제주도 인사청문회 조례에 따르면 인사청문회는 인사청문 요청서가 제출된 지 20일 이내에 실시해야 한다.

그런데 이번의 경우 정무부지사와 두 명의 행정시장 총 세명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에 제주도와 도의회는 인사청문회 일정을 조정하기 위해 우선 정무부지사에 대한 인사청문을 요청한 뒤, 일정 간격을 두고 행정시장에 대한 인사청문 요청을 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확정되지는 않았으나 정무부지사의 경우 8월 넷째주, 행정시장은 8월 셋째주에 각각 인사청문회를 실시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8월 중 을지훈련이 진행되는 점을 감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제주도는 지난 27일 민선8기 첫 정무부지사 및 행정시장 인선결과를 발표했다. 

민선 8기 첫 정무부지사에는 김희현 전 제주도의회 의원(62)이 지명됐다. 개방형직위 공모가 진행됐던 제주시장에는 강병삼 변호사(48), 서귀포시장에는 이종우 전 남제주군의회 의장(63)이 후보자로 결정됐다.

김희현 정무부지사 지명자, 강병삼 제주시장 후보자, 이종우 서귀포시장 후보자. ⓒ헤드라인제주
김희현 정무부지사 지명자, 강병삼 제주시장 후보자, 이종우 서귀포시장 후보자. ⓒ헤드라인제주

김희현 정무부지사 지명자는 서귀포시 성산읍 출신으로 제주대학교 박사과정(관광개발학과)을 수료했고, 제주시 일도2동 을 선거구에서 3선(제9대~11대) 도의원을 지냈다. 도의원 재임기간(2010년~ 2022년) 농수축지식산업위원회 위원장, 문화관광스포츠위원회 위원장, 부의장 등을 역임했다. 도의회 입성 전에는 제주특별자치도 관광협회 부회장 등을 역임했다.

제주도는 "다양한 분야의 의정활동을 통해 쌓아온 전문성과 도민 소통 경험을 바탕으로 민선8기 도민 도정 구현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인선배경을 설명했다.  

개방형직위 행정시장은 지난달 22일부터 이달 4일까지 공개모집을 통해 7명(제주시장 2명, 서귀포시장 5명)이 응모했는데, 선발시험위원회의 서류전형과 면접시험, 인사위원회의 심의 결과 제주시장 강병삼 변호사, 서귀포시장 이종우 전 의장이 각각 추천됐다.

강병삼 후보자는 제주 최초의 로스쿨 출신 변호사로 ‘법률사무소 강’ 대표 변호사이다. 제주지방법원 국선변호운영위원, 제주도교육청 행정심판위원 등의 활동을 통해 행정과 도민 간의 소통과 조정자 역할을 해 왔다. 지난 지방선거와 함께 실시된 제주시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한 김한규 후보 캠프에서 활동했고, 민선 8기 제주도지사직 인쉬원회에서 도민정부위원장을 맡기도 했다.
 
이종우 후보자는 초대 남제주군의원 출신으로 지방자치제가 부활한 1991년부터 2002년까지 의장 등 남제주군의회 의원으로 활동했다. 2004년부터 2007년까지 한국마사회 사업운영본부장을 역임한 바 있다. 지난 지방선거에서는 오영훈 후보캠프에서 비서실장을 맡아 활동했다.

제주도는 정무부지사 및 행정시장 임용후보자에 대해  도의회 인사 청문을 요청하고, 인사청문 결과에 따라 최종 임용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내로남불 2022-07-29 07:46:27 | 175.***.***.190
같은 민주당이라고 봐주면 내로남불당 역풍 불 것이다. 확실하게 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