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제2공항 숨고르기?...전략환경평가 '보완 용역' 연장
상태바
국토부, 제2공항 숨고르기?...전략환경평가 '보완 용역' 연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말 종료→7월말까지, 추가연장도 검토..."내용 보완"
"비행안전-조류보호 상호 보완...숨골 가치 평가 결과 검토"

당초 지난 6월말 기간이 종료될 예정이던 국토교통부의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가능성 검토 용역 기간이 오는 9월 또는 10월까지 연장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최근 국회에 제2공항 전략환경평가 보완 용역을 7월 말까지로 연장했다고 21일 밝혔다.

국토부는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서가 환경부에서 반려된 적이 있는 만큼, 내용을 면밀히 보완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토부는 내용 보완을 위해 용역 기간을 2~3개월 추가로 연장될 수 있다고 설명한 것으로 전했다.

이 용역은 지난해 7월20일 환경부가 '반려' 결정을 내린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에 대해 반려 사유를 보완할 수 있는지 검토하기 위해 지난해 12월 발주됐다.

용역진은 지난달 말 용역에 따른 최종보고회를 열고 '보완이 가능하다'는 취지의 결론을 내렸지만, 이 내용을 담은 보고서를 아직 제출하지는 않은 상태로 확인됐다.

앞서 국토부는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서 보완서를 새롭게 작성해 환경부와 협의를 진행한다며 사실상 제2공항 재추진을 결정한 상태다.

그러나 용역 보고서가 아직 제출되지 않으면서, 정식으로 내부 의사결정을 밟는 과정도 늦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로 인해 보완용역 보고서의 공개 여부도 불투명한 상태다.

한편 이번 용역은 환경부의 반려 사유인 △비행안전이 확보되는 조류 및 그 서식지 보호 방안에 대한 검토 미흡 △항공기 소음 영향 재평가 시 최악 조건 고려 미흡 및 모의 예측 오류 △다수의 맹꽁이(멸종위기야생생물 Ⅱ급) 서식 확인에 따른 영향 예측 결과 미제시 △조사된 숨골에 대한 보전 가치 미제시에 대해 보완할 수 있는지 검토하기 위해 지난해 12월 발주됐다.

이와 관련해 국토부가 최근 국회에 항공 안전 확보방안 및 조류 보호방안, 조류 조사 미흡 지적에 대해, 비행안전과 조류 서식지 보호 대책이 상호 보완이 이뤄질 수 있도록 내용을 보완중이라고 밝혔다.

또 남.북 방향 항공기 이.착륙 비율 및 저소음항공기 비율 등 소음발생 조건을 최대치로 가정해 영향을 분석중이다.

이와 함께 법정보호종인 맹꽁이와 두견이, 남방큰돌고래 보호 방안과 관련해 △맹꽁이 개체수 및 영향 예측 재검토 △두견이에 미칠 수 있는 영향 저감방안 마련 △남방큰돌고래 소음 영향 조사 등을 보완하고 있다.

숨골과 관련해서는 보전가치 평가를 거쳐 결과를 검토중으로, 지하수 모델링을 통해 공항 건설 전.후 사업지 예정 주변 지하수 흐름 변화 등 지속 가능한 지하수 이용에 대한 영향여부를 검토중이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6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와우 2공항 추진하자 ~~~~~  2022-07-23 23:10:52 | 211.***.***.197
제주관광객은 공항을 분산이용하지만 현제주시내 우수한 관광인프라는 더욱더 활성화 될것이다.
현공항으로관광갱이 입도해도 월정리 해변,성산일출봉,중문관광단지등이 붐비듯이,제2공항으로 입도한 관광객은 동문시장이나 바오젠거리,기타 서우봉해변이나 애월등 관광객은 넘쳐날것이다.
제주시내의 교통체증도 많이 완화될것이다.
나비효과를 믿고 제2공항건설에 제주의 미래를 위해 긍정적인 마인드 변화를 기대합니다.

도민 협박하는 투기꾼들 2022-07-21 23:33:07 | 223.***.***.218
바퀴벌레들 나와서 작당을 해도 제주도민은 꿋꿋하게 간다.
제2공항 필요없다.
취소가 답.

국토교통부가 어디 한두번... 2022-07-21 13:45:26 | 223.***.***.86
국토교통부가 공항을 비릇해 여러 국책사업들 한두번 추진을 해봤겠냐?

늘 완벽한 조건은 당연히 아니었겠지만 최적의 조건을 찾아 국토의 균형발전과 국민의 안전과 편익 그리고 국가경제를 위해 수 많은 국챡사업들을 수행해 왔었을 것이다.

그런데 제주 제2공항에 대해서는 왠노무 전문가들이 그리 많은지...



공항만 생각하면 민주당은 천벌을 받아 마땅하다.

제주 제2공항도 미미한 도민반대우세여론을 등에 업고 제주 제2공항을 정략적으로 이용한 민주당 문재인정권!
경제도 모르고 스케일도 없고 추진력도 없고 특히 글로벌 마인드는 전혀 없다.
당시 원희룡지사의 체급을 올려주기 싫었던 민주당의 뻔뻔함!

가덕도공항과 비교해 봐라.

지금도... 2022-07-21 12:48:45 | 223.***.***.232
지금도 제주공항은 컵에 물이 넘치기직전이라고 국토교통부 공항관계자가 말할 정도로 포화상태이다.

육지에는 또 크고 작은 공항들이 신증설 계획중이다.

그에 따라 제주 역시 대칭적 항공수요가 증가할 것이다.

그에 맞춰 미리 준비하고 대비해야 한다.

오버투어리즘 문제도 동서냠북 균형발전을 통해 상당부분 해소할 수 있다.

가장 낙후되어있는 동쪽 성산 제주 제2공항을 통해 국토의 균형발전은 물론 오버투어리즘도 해소되길 기대한다.

제주도민 2022-07-21 12:32:25 | 112.***.***.145
제주 제2공항 추진해주세요.

국민의 안전과 제주의 미래입니다.

지금까지 그 어떤 국책사업도... 2022-07-21 12:04:54 | 14.***.***.202
지금까지 어느 국책사업에 환경생태계문제 단 한번도 없었던적 있었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