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한 제주도 기름값, 대리점 유통구조.가격산정 살펴본다
상태바
수상한 제주도 기름값, 대리점 유통구조.가격산정 살펴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경유.휘발유 가격 민간감시단 조사 추진
8월 중 조사결과 공표...소비자물가 안정 시까지 매달 실시

전국 최고 수준에 급등락을 반복하는 제주지역 기름값의 가격산정 구조를 살펴보기 위한 조사가 추진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7월 중 도내 경유 및 휘발유 가격에 대한 민간감시단 조사를 확대하고 불공정거래행위 조사권한 이양을 추진한다고 20일 밝혔다.

민간감시단 조사는 제주지역 경유 및 휘발유 유통 구조를 살펴보고, 마진 구조와 불합리한 가격구조 여부를 조사해 공표할 예정이다.

도내 휘발유 가격은 19일 기준 2027.53원으로 전주(2092원) 대비 3.08% 하락했으며, 최고가를 기록한 6월 30일(2217.87원) 대비 8.58% 내렸다.

앞서 제주도는 5월부터 전국 최고가를 보이는 도내 경유 및 휘발유 가격에 대한 유통 및 가격 조사를 에너지석유시장감시단과 진행하고 있다.

8월 중 조사결과를 공표하고 소비자물가 안정 시까지 매월 조사를 실시해 소비자단체와 함께 지속적으로 시장을 주시할 계획이다.

제주도는 지역사회 공감대를 더 확대하고 소비자 등 시장감시단 조사결과를 토대로 지역 내 불공정거래행위에 대한 조사 필요성을 재차 강조해 나갈 계획이다.

최명동 제주도 일자리경제통상국장은 “다양한 소비자 활동을 통해 가격인하를 유도하고 선택범위를 확대해 나가는 것은 소비자의 정당한 권리”라면서 “제주도는 소비자 물가안정에 힘쓰는 것과 함께 다양한 경제주체가 시장 친화적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도는 다양한 경쟁이 존재하는 지역 경제의 선순환구조를 만들어나가기 위해 19일 공정거래위원회를 방문해 지역 내 불공정거래행위 조사 권한 이양을 협의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불공정거래행위조사권을 지자체에 이양하기는 쉽지 않은 부분이며, 다만 지역 내 불공정 의심 사례 발생 시 조사 요청에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