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철남 위원장 "4.3희생자 각명비 추가 조성.관리 시급"
상태바
강철남 위원장 "4.3희생자 각명비 추가 조성.관리 시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철남 위원장. ⓒ헤드라인제주
강철남 위원장. ⓒ헤드라인제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강철남 위원장(연동을, 더불어민주당)은 제407회 임시회 기간인 14일 제주도 특별자치행정국과 제주4·3평화재단을 대상으로 진행한 주요업무보고에서 "제주4·3평화공원 내 희생자 각명비가 수년째 방치돼 있다"며 추가 조성 및 지속 관리가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강 위원장은 "제주4·3희생자 추가신고 접수에 따라 희생자 결정은 계속 늘고 있는데, 각명비는 추가 설치 없이 방치돼 있다"며, "2009년 설치 이후 2011년, 2014년, 2017년 등 세 차례 추가 배치 이후 5년이 지나도록 추가 결정된 희생자에 대해서는 전혀 조치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에 4·3지원과 강민철 과장은 "5,6차 추가신고에 희생자로 심의·결정됐으나 각명비가 마련되지 못한 260여 명의 각명비와 퇴색돼 보수가 필요한 각명비에 대해 정비 및 추가 설치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답변했다.

강 위원장은 "희생자의 넋을 달래기 위한 추모공간이 이토록 느슨하고 미흡하게 운영되고 있다는 것이 유족으로서, 도민의 한 사람으로서 참으로 안타깝다"며, "희생자 및 유족 추가신고 접수현황을 고려한 각명비 설치 계획을 마련하고, 시설관리에도 철저를 기해 달라"고 주문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